중앙·지방정부 협력 ‘지방시대’ 실종
중앙·지방정부 협력 ‘지방시대’ 실종
  • .
  • 승인 2023.09.1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정부가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선언했으나 중앙 정부의 긴축 재정 독점과 지방과의 갈등이 오히려 악화하고 있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내년 예산안은 올해보다 2.8% 늘어난 656.9조원으로 편성했다. 종 지출 증가율이 최근 20년 중 가장 낮은 긴축예산 편성이다.

정부 재정 긴축으로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성장을 위한 정부 재정 지출이 축소될 수밖에 없다. 지방재정의 주요 수입원인 내년도 지방교부세는 66조 7,000여억 원으로 올해보다 11.3%인 8조 5,000여억 원 줄 걸로 전망됐다. 시·도마다 수천억원이 줄어 전국 지방자치단체마다 비상이다.

전북은 긴축재정에 더해 새만금 잼버리대회 파행 이후 새만금 사업 관련 예산을 78%나 삭감하면서 사업 자체가 중단될 위기다. 정부가 새만금 기본계획 전면 재검토를 선언하면서 새만금 국제공항, 신항만, 고속도로 등 SOC 사업 차질이 불가피하다. 당장 국토교통부가 새만금 국제공항 발주를 중단하면서 내년도 사업 착공은 물 건너갔다.

내년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등 지방시대를 기대했던 전북으로서는 중앙 정부가 새만금 잼버리 파행 사태에 대한 책임을 모두 전북에 전가하고 이에 대한 보복으로 새만금 SOC 예산 칼질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고 있다. 이 과정에서 중앙 정부는 전북도와 한마디 상의도 없이 예산 삭감과 사업 전면 재검토를 추진해 ‘지방시대’에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 간 협력이 실종되고 갈등만 깊어졌다.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는 지방이 잘되게 돕는 것으로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가 협력해 지방의 발전을 통해 국가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새만금 사업 예산 삭감은 ‘새만금을 기업이 바글거리는 지역으로 만들겠다’는 국정 운영 방향과도 배치된다.

정부는 삭감된 새만금 사업 예산을 조속히 복원하고 전북이 발전하고 지역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새만금 인프라 조기 구축에 나서야 한다. 정부는 명분 없는 새만금 예산 삭감과 사업 전면 재검토에 집착하지 말고 전북 지방 정부와의 협력과 균형발전 정책을 통해 지방시대를 열어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