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송리사람들 영농조합법인 김현정 대표, 국무총리상 수상
다송리사람들 영농조합법인 김현정 대표, 국무총리상 수상
  • 왕영관 기자
  • 승인 2023.09.12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송리사람들 영농조합법인 김현정 대표, 국무총리상 수상

 익산에 소재한 ‘다송리사람들 영농조합법인’ 김현정 대표가 지난 8일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12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북지원(지원장 김민욱, 이하 전북농관원)에 따르면 김현정 대표는 유기농 장류 생산을 통한 친환경농업 발전 및 소득을 향상하고 전통 항아리 수목원을 조성해 전통제조방법 계승, 매년 방문객을 유치하는 등 농식품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김 대표는 지난 2008년 익산다송리사람들 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한 이후 농산물의 생산·가공·유통을 통한 지역 농업발전 및 농업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다.

전통제조 방식을 고수해 약 5천여 개의 전통옹기를 이용한 된장, 고추장, 청국장, 간장, 현미식초를 생산하고 있으며 해외로도 수출하는 등 우리 전통의 맛을 널리 전파하고 있다.

또한 끊임없는 제품개발을 통해 ‘고함유 나토키나아제 효소청국장’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위해물질 저감화 발효종균을 활용한 유기농 전통장 제조기술 개발 및 사업’을 통해 공정개선 및 장류 품질 개선에 탁월한 성과를 거둬 2022년 특허청 등록을 취득했다.

김 대표는 10만 여㎡ 규모의 고스락 항아리 수목원을 아름답게 조성해 매년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수천개의 정갈한 장독대, 수목화 같은 소나무 숲과, 산책로길은 전통의 맛과 여유, 힐링을 제공하는 장소로 각광받고 있으며 전주 한옥마을과 더불어 전통과 미식문화 여행지로서의 질을 높이고 있다.

수목원 내에는 카페, 이화동산(한식당), 장류 판매장 및 고추장, 식초 만들기 등의 체험행사를 진행 할 수 있는 체험장 등을 운영하며 농촌관광활성화를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지역 농업경제가 살아나는데 크게 기여했다.

김 대표는 유기가공식품 발전, 농업경쟁력 강화, 농촌융복합산업 부분에 그 공을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전북농관원 김민욱 지원장은 “김현정 대표의 국무총리상 수상은 20여년 간 농촌 및 농업에 대한 꾸준한 준비와 투자에 따른 결과라 그 의미가 깊다”면서, “전북농관원은 앞으로도 전북지역에서 우리 농식품 품질관리에 기여한 우수 농업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정부포상을 추천하겠다”고 밝혔다.

왕영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