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서 2023 전북 스포츠 태권도 국제융합콘퍼런스 개최
무주서 2023 전북 스포츠 태권도 국제융합콘퍼런스 개최
  • 김충근 기자
  • 승인 2023.08.29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전라북도 스포츠 태권도 국제융합콘퍼런스가 29일 막을 올렸다. 31일까지 태권도원 나래홀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이번 행사는 세계태권도연맹이 주최 · 주관하고 전라북도와 무주군, 태권도진흥재단이 후원했다.

29일 열린 개막식에는 유호연 무주군 부군수, 이해양 무주군의회 의장, 정진옥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기념식과 축하공연 등을 참관했다.

축하공연은 팝페라를 비롯해 국가대표 시범단의 댄스스포츠, 계명대와 고신대 학생들의 태권도 시범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조정원 WT 총재는 영상을 통해 “스포츠 태권도 국제융합콘퍼런스는 2021년 첫 개최 이후 태권도의 학문적 가치를 탐구하고 공유하는 이상적인 플랫폼으로서 명성을 얻어 왔다”며 “콘퍼런스의 기획을 통해 비전을 지원해 주신 무수한 개인과 기관에 감사드리며 함께 해주신 모든 분이 유익한 토론과 지식 공유를 이루길 바란다”고 전했다.

유호연 무주군 부군수는 “올해는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 타당성과 효율적 운영방안,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 등이 주제로 채택돼 기대가 된다”며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가 무주에 건립돼 세계 태권도 성지의 위상을 높이고 태권도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돼 그 가치와 세계 태권도인들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개회식에 앞서 진행된 1일 차 콘퍼런스에서는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의 필요성 및 타당성, 운영방안, 교육과정 제안’ 등 3개 주제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으며 2부에서는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을 위한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 등 6개 주제가 발표돼 관심을 모았다.

30일 진행된 3부에서는 ‘세계태권도연맹 설립 50주년 기념, 향후 미래 과제’에 관한 3개의 주제, 4부에서는 ‘무형문화유산으로서의 태권도, 유네스코(무형문화유산) 공동등재 전략’에 관한 2개의 주제, 그리고 5부에서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태권도 환경 및 국제화 계획’ 등 3개의 주제가 발표될 예정이다.

콘퍼런스 마지막 날인 31일 6부에서는 “태권도의 미래지향적 융합과학과 국제화”에 관한 6개 주제가, 7부에서는 “태권도 겨루기의 공정한 점수 판정방안 ”등에 관한 2개의 주제, 8부에서는 “태권도의 스포츠 의학” 관련 4개의 주제가 발표될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무주=김충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