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버리 전북책임 덧씌우기에 각계 거센 반발
잼버리 전북책임 덧씌우기에 각계 거센 반발
  • .
  • 승인 2023.08.2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잼버리 파행의 책임을 전북에 덧씌우려는 정부와 여당의 프레임에 도내 각계 각층의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전북도를 상대로 한 감사원의 고강도 감사가 임박한 가운데 감사원의 정치적 표적 감사를 경계하며 국가사업인 새만금 SOC사업을 잼버리와 연계하려는 여당의 행태를 맹비난하며 묵과하지 않겠다는 단호한 입장이다.

전주상공회의소 등 도내 9개 시민사화단체는 공동 성명을 통해 “국민의힘은 새만금 SOC정치공세를 즉각 멈출 것”을 촉구하면서 “감사원의 표적 감사를 두눈 부릅뜨고 지겨보겠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잼버리 파행과 부실 운영은 국격을 떨어뜨리고 전북과 새만금의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며 “냉정한 평가와 잘못에 대한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작금의 상황은 잼버리 파행의 책임에 대한 정치 공세가 넘고 허위 사실을 적시하며 전북에 책임을 떠넘기려는 행태로 심히 개탄스럽다”며 지적했다.

여당 일부 국회의원들의 무차별적 비난이 전북도민의 자존심을 짓밟고 전북과 새만금의 이미지까지 왜곡시킨 만큼 더는 묵과할 수 없다며 새만금SOC에 대한 정치공세의 즉각적인 중단과 사과를 촉구했다.

도청공무원노조도 “감사원의 전북도 감사가 잼버리에 한정해야 한다”며 새만금으로 확대되는 것을 경계했다. “남탓 공방을 할게 아니라 감사원 감사에 성실히 응해 사실 여부를 가리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책임을 지겠다”면서도 “잼버리 유치를 새만금국제공항이나 도로 건설 등 SOC예산과 결부하려는 데에는 단호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더불어민주당 도내 14개 시·군 의회원내대표협의회도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책임을 전북도에 전가하면서 공정성마저 의심받는 감사원 감사를 추진하는 정부와 여당의 모습에 분노한다”며 국회차원의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잼버리 파행과 관련, 범정부 차원의 도를 넘은 전북도에 대한 핍박과 새만금 SOC사업을 폄훼하려는 행태에 도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다. 이제라도 전북에 덧씌우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국정조사 등을 통해 시시비비를 가려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마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