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적상산성 옛 모습 되찾는다
무주군, 적상산성 옛 모습 되찾는다
  • 김충근 기자
  • 승인 2023.08.22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의 소중한 문화유산이자 국가지정문화재이기도한 적상산성이 옛 모습을 되찾을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무주군의 소중한 문화유산이자 국가지정문화재이기도한 적상산성이 옛 모습을 되찾을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무주군은 적상산성의 역사적 가치를 재인식하고 현존하고 있는 유적을 체계적으로 보존·활용하기 위해 ‘무주 적상산성 종합정비’사업을 추진 중이다.

 군은 2020년에 수립한 계획을 토대로 지난해까지 적상산성 북문지 발굴조사와 적상산성 탐방로 정비 설계, 적상산성 성벽보수 설계 용역 등을 마무리했다.

 올해 6월에는 문화재청의 설계 승인을 받아 10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이를 토대로 1978년부터 현재까지 복원·보수됐던 약 900m 구간 중에서 위험구간을 제외한 총 11개 구간 약 200m 대한 보수 정비를 진행할 방침이다.

 무주군은 이번 성벽보수정비를 시작으로 학술조사를 통해 원형고증 자료를 확보하는 등 원형구간에 대한 보수정비도 추진할 계획이다.

 무주군청 문화예술과 문화재팀 임정희 팀장은 “성벽보수 정비 구간은 성벽보수설계 시 문화재청과 협의한 시범사업 구간으로 우선 추진을 하게 됐다”며 “우리 지역의 소중한 문화유산이자 국가지정문화재이기도한 적상산성이 최대한 옛 모습을 찾아 후대에 전승할 수 있도록 보존 ·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무주 적상산성은 자연석으로 축조된 둘레 약 8,143m, 높이 1.2~1.8m 규모의 성으로 현재는 북문지와 서문지) 등이 남아 있다.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하던 적상산사고를 지키던 요충지였다는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1965년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된 바 있다.

 무주 적상산성 종합정비 사업은 2021년부터 국·도·군비 포함 총 사업비 380억 원 규모로 수립된 무주 적상산성 종합정비계획을 바탕으로 2035년까지 발굴 및 시굴 등 학술조사와 정비, 보수, 활용 등 단계별 종합정비 사업을 추진한다.

무주=김충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