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잼버리 파행 ‘전북 책임론’에 도민 분노… 일부 인사 이중적 행보 도마위
새만금 잼버리 파행 ‘전북 책임론’에 도민 분노… 일부 인사 이중적 행보 도마위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3.08.20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가 잼버리 파행에 대한 공방이 격화된 가운데 전북도에 대한 책임을 둘러싸고 전북도정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파행이 여권과 정부에서 일각에서 전북 책임론으로 덮어 씌워지고 있어 전북도뿐 아니라 도민의 분노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파행이 여권과 정부에서 일각에서 전북 책임론으로 덮어 씌워지고 있다.

세계잼버리 총사업비 1천171억원 가운데 870억원(74%)을 조직위원회가 집행했는데도 전북 책임론을 부각하고 있다.

본말 전도된 새만금 세계잼버리 파행 원인 규명에 전북 정치권, 전북도뿐 아니라 도민의 분노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국민의힘과 일부 언론들은 정부와 조직위원회의 책임은 뒤로 한체 전북도의 새만금 세계 잼버리 대회 유치전까지 문제삼고 나섰다.

세계 각국을 돌며 새만금 세계잼버리 대회 유치전에 나섰던 인사들에 대해 외유성 활동으로 싸잡아 문제화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전북 정치권 관계자는 20일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해 많은 공직자들이 각국에서 활동을 하고 있을 것”이라며 “훗날 이들에 대해 외유로 낙인 찍어 문제 삼을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특히 시민들은 현재 국민의힘과 일부 언론의 전북 책임론 부각에 혀끝을 차며 “만약 서울 올림픽과 평창 동계올림픽이 실패했다면 서울시장, 강원지사 책임으로 주장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또 정치권에서는 22대 총선을 앞둔 싯점을 들어 새만금 세계잼버리 대회 파행 문제를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있는 것도 전북 책임론이 사그러들지 않는 이유로 보고 있다.

새만금 잼버리 파행 사태가 시간이 흐르면서 지역감정 문제로 까지 점차 확산되고 전북 정치권 일부 인사의 이중적 행태가 여론의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일부 언론은 “‘전북이 잼버리 개최를 명분으로 SOC확충에 열을 올렸다’, “잼버리보다 예산 잿밥에만 몰두했다’”라는 자극적인 뉴스를 쏟아내며 도민 감정을 건드리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잼버리 개최를 이유로 신공항 건설 예타를 면제시켰다”며 전북이 특혜를 받은 것 처럼 주장했다.

민주당 송갑석 최고위원은 김기현 대표의 이같은 발언에 “가짜뉴스 라며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로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이 부산신항-김해고속도로, 대구산업선, 경북의동해선 전철화 사업등과 함께 예타가 일괄 면제된 전국 시도별 23개 사업 중 하나였다”고 밝혔다.

송 최고위원은 또 “지방자치단체에서 대규모 국제행사를 치르기 위해 그에 걸맞은 SOC가 확충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여수엑스포의 경우 약10조원, 평창올림픽의 경우 약 11조원을 SOC에 투입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부산 가덕도 신공항의 경우 사업비가 13조7천억이나 되는 대규모 사업이지만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예타가 면제되고 사업기간이 2035년에서 2029년으로 앞당겨 졌다.

새만금 잼버리와는 아무런 상관없이 새만금 SOC예산의 예타 면제 등을 끌어들여 지역감정을 조장을 의도한 것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다.

전북 정치권 관계자는 지역감정 획책과 관련, “역대 총선때 마다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지역감정 발언이 터져 나왔다”며 “마치 전북이 특혜를 받은 것처럼 인식되면 타 지역의 민심이 흔들릴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특히 전북 정치권내 일부 인사는 대외적 발언과 달리 물밑에서는 전북 책임론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적지 않은 충격을 주고 있다.

새만금 세계잼버리 대회 파행의 불똥이 튈 경우 22대 총선등 향후 정치행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