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건설업 불황에 지역경제 휘청
전북 건설업 불황에 지역경제 휘청
  • .
  • 승인 2023.08.1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경제의 버팀목인 건설업의 불황이 심각하다. 전북 도내 상반기 건축 착공면적이 지난해보다 30% 이상 급감하는 등 전북 건설업이 경기침체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인건비 및 자재값 급등과 고금리 지속 등으로 경영여건이 악화하고 앞으로 국내외 경기전망도 어두워 전북 건설업이 불황의 늪을 벗어나긴 어려워 보인다. 경영난에 봉착한 기업들의 휴폐업과 줄도산으로 지역경제가 최악의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북지역 건축 착공 면적은 145만 8천959.2㎡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2만 7천289.4㎡, 30.1% 감소했다. 주거용 착공 면적은 46만 2천917.9㎡로 26.8%, 상업용도 28만 390㎡로 34.3% 줄었다. 건축허가 면적도 3.5%(10만 9천613.4㎡) 감소했다. 착공면적은 현재의 건설경기를 보여주는 지표로서 지난해보다 그만큼 일거리가 줄었다는 의미다. 수도권 건설업체는 불황을 그나마 버티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열악한 전북 지방 중소건설사들은 수주난이 심화하며 일손을 놓고 있다.

건설업 불황은 건설사의 문제만이 아니다. 착공면적이 감소해 새로운 일자리가 없다 보니 건설인력의 대규모 실직사태가 우려되고 있다. 올 상반기 건축 준공면적은 216만 7천558.6㎡로 전년 동기보다 21.7% 증가했다. 준공현장 건설인력들은 공사 현장이 없다 보니 갈 곳이 없는 상황으로 앞으로 길거리로 내몰리는 건설근로자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건설업계의 불황은 인건비와 자재값 급등, 고금리에 더해 부동산 경기위축에 따른 것이다. 글로벌 경제 위기, 내수 경기 부진 등이 당분간 지속하고, 부동산 경기도 크게 개선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정부의 긴축정책으로 공공공사 또한 줄어들 것으로 보여 건설업의 불황 국면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전북 지방 중소건설사들의 부실위험 경고등이 켜진 상황이다. 고금리와 금융시장 불안으로 자금조달에 애로를 겪는 전북 지방 소재 건설사들에 대한 정부의 금융지원, 건설경기 활성화 정책 등 대책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