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버리파행, 전북도에 책임 전가 안될말
잼버리파행, 전북도에 책임 전가 안될말
  • .
  • 승인 2023.08.1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막을 내린 새만금잼버리의 준비소홀과 운영미숙을 두고 후폭풍이 거세다. 여야는 서로 네탓 공방속에 현안질의와 국정조사로 시시비비를 가릴 태세다. 잼버리 파행은 조직위원회나 정부 정치권 전북도 그 누구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그런데도 일부 정치인과 언론은 잼버리를 기화로 전북도가 마치 막대한 예산만 빼내고 준비는 뒷전이었던 것처럼 사태의 전말을 전북도에만 전가하려는 분위기다. 심지어 새만금 공항이나 항만 고속도로 등 국책 사업까지 잼버리를 팔아 예산을 뜯어낸 것처럼 호도하며 현안사업까지 흔들어 대고 있다.

가뜩이나 잼버리 파행으로 침통한 지자체와 지역민들의 거센 분노와 반발을 자초하고 있다. 잼버리의 파행을 초래한 과오와 미숙한 운영등은 지탄 받아 마땅하다. 뻘밭 캠프장이나 역대급 폭염이나 해충 대책 미흡, 샤워장이나 화장실등 편익시설 부족 위생문제 부실한 식재료등 총체적인 문제점은 분명히 잘잘못을 명명백백히 가려 그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

윤석령 대통령은 지난14일 “잼버리 대회를 무난하게 마무리해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지켰다”며 관계자들을 격려했으나 대통령실은 부지 선정 과정부터 문제가 누적됐다고 판단하고 초기 단계에서부터 책임을 규명한다는 입장이다. 감사원 역시 잼버리 조직위원회와 전북도 등 관계기관과 여성가족부 행정안전부 등 지원 부처에 대해 곧 감사에 착수한다고 한다. 여당은 전북도와 민주당 책임론을 제기하며 국회 현안질의를 통해 책임을 규명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야당인 민주당은 현정권의 무능과 무대책 무책임이 부른 참사라며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관영 지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책임을 통감하며 마음의 상처를 입은 국민께 깊이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잼버리 대회를 이용해 수십조원의 예산을 끌어왔다는 등 허위 사실로 전북인의 자존심에 심한 상처를 주고, 명예를 실추시키는 행위를 더 이상 묵과하지 않겠다”며 선을 그었다. 중앙정부와 정치권은 이제 무책임한 정쟁을 멈추고, 감사와 국정조사 등 법과 절차에 따라 파행 원인을 규명하고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