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하늘 수놓을 페르세우스 유성우 온라인 중계
밤하늘 수놓을 페르세우스 유성우 온라인 중계
  • 연합뉴스
  • 승인 2023.08.0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밤하늘 수놓을 페르세우스 유성우

국립과천과학관은 페르세우스자리 유성우를 오는 13일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2시까지 과학관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생중계한다고 9일 밝혔다.

유성우는 혜성이나 소행성이 지구 궤도에 남긴 잔해물을 지구가 통과하면서 많은 유성(별똥별)이 관측되는 현상을 말한다.

 페르세우스 유성우는 1862년 루이스 스위프트와 호레이스 터틀이 발견한 스위프트-터틀 혜성의 잔해물을 지구가 통과하면서 발생한다.

 매년 7월 17일부터 8월 24일 사이 볼 수 있는 페르세우스 유성우는 유성이 흩어져 나오는 것처럼 보이는 복사점이 페르세우스자리에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1월의 사분의자리(용자리) 유성우, 12월의 쌍둥이자리 유성우와 함께 연중 3대 유성우 중 하나로 꼽힌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페르세우스 유성우가 가장 많이 떨어지는 극대 시각은 13일 오후 4시 29분이며, 이날 저녁부터 14일 새벽까지 시간당 최대 90개까지 유성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는 달이 그믐에 가까워 달빛의 영향을 안 받아 유성우를 관측하기 최적기라고 과천과학관은 전했다.

 과천과학관은 더 많은 유성을 보여주기 위해 강원도 양구 국토정중앙천문대에서 공동 중계하며 유성우 발생 원리, 관측법 등도 소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14일 새벽에는 유성우뿐 아니라 여름철 은하수와 태양계에서 가장 큰 두 행성인 목성과 토성 관측 영상도 방송할 계획이다.

 한형주 관장은 “유난히 더운 올여름에 시원하게 떨어지는 유성을 보면서 소원을 빌어보는 시간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