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지도 전념하도록 환경조성이 우선이다
학생지도 전념하도록 환경조성이 우선이다
  • .
  • 승인 2023.07.2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청이 교사들의 업무량을 줄이고 악성민원 대응책 마련에 나선다고 한다. 서울 서초구 한 초등학교 교사의 극단적 선택 사건을 계기로 쏟아지는 교권침해 실태 고발과 대책 호소에 따른 것이다. 전북교육청은 2학기부터 교사들이 안심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안심서비스 시범학교를 운영한다.

보도에 따르면 교사가 휴대 전화번호를 학생이나 보호자에게 공개하지 않고 통화 또는 문자 송·수신 등 연락이 가능한 서비스가 포함된다고 한다. 그동안 학생인권이 강조되면서 교권침해 사례들이 드러나 학생지도에 어려움이 적지않다는 교사들의 절박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었지만 오늘날 우리사회 대응이 늦은 것이 아닌가 하는 지적이다.

아직 정확한 사건 경위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를 계기로 전북교육계에서도 교권침해 사례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 “자녀에게 시간에 맞춰 약을 먹도록 해달라”는 학부모. 그러나 “제시간에 약을 안먹였다”며 따져 묻는 황당한 경우. “내가 누군 줄 아느냐”는 등 교사에게 모멸감을 주는 학부모 등 이처럼 악성민원을 제기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한다. 이같은 악성민원 등에 시달리다 정신과 치료를 받는 교사들은 물론 교단을 떠나는 숫자도 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서울 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 담임교사를 전치 3주의 치료를 요하는 폭행사건이 발생했을 때 우리 사회는 교단이 무너지는 소리를 새겨 들었어야 했다.

교육부의 자료를 보면 최근 5년간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폭행을 당한 교사가 1천100여 명이 넘는다. 그래도 내 제자라며 사명감에서 폭행 당한 사실을 숨기는 교사들도 적지 않다고 한다. 납득이 안되는 것은 학생간 폭력사건은 학생부에 기재하는 것과 달리 교사를 폭행한 사실은 기록하지 않는 것이다. 학생이 교사를 폭행하는 것이 더욱 심각한 문제인데 말이다.

학생인권·학부모 인권보호에 대해선 이의를 제기할 사람이 없다. 그러나 교권보호도 그에 상응해야 함은 당연하다. 학교는 교육기관이지 보육기관이 아니다. 교사들이 안심하고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사회적 책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