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자축구, 월드컵 첫판 콜롬비아에 0-2 덜미…16강 ‘가물’
한국 여자축구, 월드컵 첫판 콜롬비아에 0-2 덜미…16강 ‘가물’
  • 연합뉴스
  • 승인 2023.07.25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여자 축구대표팀이 2023 국제축구연맹(FIFA) 호주·뉴질랜드 월드컵 첫 경기에서 콜롬비아에 덜미를 잡혀 16강 도전의 험로를 예고했다.

 콜린 벨(잉글랜드) 감독이 이끄는 한국 여자 대표팀(FIFA 랭킹 17위)은 25일 호주 시드니 풋볼 스타디움에서 열린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 조별리그 H조 1차전에서 콜롬비아(FIFA 랭킹 25위)에 전반 연속 실점을 극복하지 못하고 0-2로 졌다.

 한국은 전날 모로코를 6-0으로 완파한 독일(승점 3·골 득실 +6), 이날 승리한 콜롬비아(승점 3·골 득실 +2)에 이어 조 3위(승점 0·골 득실 -2)에 자리했다. 이번 대회에선 조별리그 각 조 2위까지 16강에 진출한다.

 네 번째 월드컵 본선 무대를 밟은 한국 여자 축구는 월드컵 ‘조별리그 1차전 무득점 전패’라는 불명예 기록을 이어갔다.

 처음 나선 2003년 미국 대회 때 한국은 브라질과의 1차전에서 0-3으로 진 뒤 프랑스, 노르웨이에도 연패하며 탈락했다.

 2015년 캐나다 대회 땐 16강 진출에 성공했으나 1차전에선 브라질에 0-2로 패한 바 있다. 이후 2차전에서 코스타리카와 2-2로 비겨 첫 승점을 획득했고, 3차전에선 스페인을 2-1로 잡아 첫 16강 진출을 이뤘다.

 직전 2019년 프랑스 대회 땐 프랑스, 나이지리아, 노르웨이에 모두 지며 탈락한 한국은 사상 첫 외국인 사령탑인 벨 감독 체제에서 4년을 절치부심해 준비했으나 분수령으로 여겨진 콜롬비아전을 내주며 남은 두 경기 부담이 커졌다.

 한국은 30일 오후 1시 30분 모로코와 2차전에 나선다.

 이날 한국은 최유리와 손화연(이상 현대제철)을 최전방에 내세웠다.

 나란히 146번째 A매치에 출전해 한국 선수 최다 기록을 재차 경신한 베테랑 듀오 지소연(수원FC)과 조소현(토트넘)이 이금민(브라이턴)과 중원을 책임졌다.

 양쪽 윙백으로는 장슬기(현대제철)와 추효주(수원FC)가 나섰고, 스리백은 김혜리, 임선주(이상 현대제철), 심서연(수원FC)으로 구성됐다.

 골키퍼는 유럽파 윤영글(BK 헤켄)이 맡았다.

 한국은 초반 활발한 공격을 펼쳤다.

 경기 시작 3분 만에 페널티 아크 정면에서 조소현이 이금민의 패스를 받아 때린 중거리 슛이 상대 선수에 굴절돼 벗어났고, 전반 8분엔 페널티 지역 왼쪽 최유리의 왼발 슛이 카탈리나 페레스 골키퍼에게 막혔다.

 전반 11분엔 손화연이 페널티 아크 오른쪽 좋은 위치에서 획득한 프리킥 때 지소연의 날카로운 오른발 슛이 골대를 겨냥했으나 골키퍼가 잡아냈다.

 한국은 전반 28분 핸드볼 파울로 페널티킥을 내주며 위기를 맞았다. 페널티 지역 오른쪽에서 날아든 마누엘라 바네가스의 슛을 막는 과정에서 심서연의 핸드볼 파울이 지적돼 페널티킥이 선언되고 옐로카드가 나왔다.

 페널티킥 키커로 나선 카탈리나 우스메가 왼발로 낮게 깔아 찬 슛이 들어가며 콜롬비아의 선제 결승 골이 됐다.

 전반 39분엔 레알 마드리드(스페인)에서 뛰는 콜롬비아의 2005년생 ‘신성’ 린다 카이세도에게 한 골을 더 얻어맞았다.

 왼쪽 측면을 돌파하는 카이세도를 막지 못해 페널티 아크 왼쪽에서 슈팅을 허용했고, 그의 오른발 슛을 골키퍼 윤영글이 손으로 쳤으나 공이 그대로 골대 안으로 들어가고 말았다.

 불운 섞인 연속 실점을 기록한 한국은 10분이나 주어진 전반 추가 시간 중 9분쯤 흘렀을 때 페널티 지역 왼쪽 최유리의 절묘한 컷백에 이은 이금민의 헤더가 골키퍼에게 막히며 절호의 만회 골 기회를 날린 채 전반을 마무리했다.

 후반 들어 이금민을 최전방으로 전진 배치하고 라인을 끌어올려 만회 골을 노렸으나 체격과 힘이 뛰어난 마이라 라미레스를 앞세운 굵직한 콜롬비아 공격에 고전을 이어갔다.

 후반 16분엔 왼쪽 측면에서 올라온 우스메의 크로스에 이은 라미레스의 헤더가 골대 오른쪽으로 살짝 빗나가며 한국 선수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다.

 좀처럼 흐름을 바꾸지 못하던 한국은 후반 23분 손화연과 조소현을 빼고 베테랑 장신 공격수 박은선(서울시청)과 스피드가 좋은 강채림(현대제철)을 투입해 공격 변화를 꾀했다.

 이어 후반 33분엔 최유리를 빼고 2007년생 혼혈 선수 케이시 유진 페어(PDA)를 내보냈다.

 16세 26일로 이번 대회에 출전한 32개국 선수를 통틀어 가장 어린 페어는 여자 월드컵 사상 최연소 출전 기록과 한국 선수 월드컵 최연소 출전 기록을 모두 갈아치웠다.

 미국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페어는 남녀를 통틀어 한국 대표로 월드컵 본선 경기에 출전한 최초의 혼혈 선수로도 이름을 남겼다. 남자 대표팀에 1998년 프랑스 월드컵 최종 명단에 포함된 장대일이 있었으나 장대일은 본선 경기에 출전하지는 않았다.

 대표팀은 후반 43분엔 추효주 대신 문미라(수원FC)가 그라운드를 밟아 공격 자원을 더 늘렸지만, 끝내 한 골을 만회하지 못한 채 고개를 떨궜다.

 이날 한국은 점유율 30%로 콜롬비아(38%·경합 32%)에 밀렸고, 슈팅도 콜롬비아(17개)보다 훨씬 적은 5개만 기록했다. 유효 슈팅 수도 3대5로 밀렸다.

 한국은 30일 호주 애들레이드에서 모로코와 조별리그 2차전을 치른다.
 

 /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