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발치는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 요구
빗발치는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 요구
  • .
  • 승인 2023.07.2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이번 극한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지역들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으나 상당수 피해가 심각한 지역들이 대상에서 빠져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를 요구하는 지역민의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특히 벼 대신 콩으로 작물을 전환한 농경지의 경우 한번 물에 잠기고 나면 겉보기와는 달리 사실상 수확을 할 수 없어 한해 농사를 망친 곳들이 수두룩해 정부차원의 복구 지원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이달 13일부터 시작된 물폭탄으로 누적 강우량이 최대 700㎜가 넘는 집중호우가 내린 전북지역은 농경지 1만6천770ha(벼 1만952ha, 논콩 4,996ha, 시설원예 650ha, 기타 172ha)가 침수 피해를 입었다. 또 시설물 292건(주택 208건, 축사 71건, 수산13건)의 파손 또는 침수 피해가 발생했다. 농경지 침수와 도로 파손 및 산사태등의 폭우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자 정부는 지난 19일 익산과 김제 죽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 복구 지원에 나섰다.

그러나 농경지 침수 피해가 심각한 군산과 부안 등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아 추가 지정을 요구하는 지역민들의 목소리가 분출하고 있다. 관내 전지역의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를 촉구한 김제시의회에 이어 군산시의회와 부안군의회 등이 긴급 임시회를 열고 특별재난지역 선포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는등 추가 지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군산시의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역대급’ 물폭탄으로 여의도 면적의 12배에 달하는 농경지가 한때 침수되는 등 연일 내린 폭우로 농작물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특별재난지역에서 군산이 제외돼 비통한 심정을 감출 수 없다”고 호소했다.

부안군의회는 건의안에서 “정부는 조속한 피해보상과 복구계획을 수립해 실의에 빠져 있는 부안군민이 일상으로 하루 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피해 보상책을 마련해 달라”며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을 촉구했다.

정부는 신속한 현장조사와 특별재난지역의 추가 지정을 통해 역대급 폭우피해에 울고 특별재난지역 선포에서 빠져 또다시 눈물 짓는 농민들의 피눈물을 닦아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