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재난지역 확대·수해복구 동참 절실
특별재난지역 확대·수해복구 동참 절실
  • .
  • 승인 2023.07.2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례없는 물폭탄으로 수해가 심각하지만 아직도 일부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수해 복구 지원이 더디기만 하다. 집중호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수마가 할퀸 현장에선 지자체와 공공기관등의 수해복구 및 물품지원이 쇄도하고 있으나 아직도 완전복구까지는 멀기만 하다. 지난 13일부터 시작된 집중호우로 익산 성북초등학교 임시 대피소에 피신중인 주민과 외국인 노동자 등 35명은 아직도 집으로 돌아가지 못한 채 발이 묶인 상태다. 대피 명령에 따라 이곳에서 불편한 텐트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주민들은 또다시 집중호우가 예보되면서 귀가를 못하고 있다.

지난 19일 정부가 익산과 김제 죽산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으나 이번 물폭탄으로 큰 피해를 입은 일부 지역은 빠져있어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는 등 이재민의 애를 태우고 있다. 김제시의회는 김제시 전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김제지역은 지난 7월 14일부터 최대 263㎜의 극한 호우와 단시간에 내린 역대 최고 수준의 355㎜에 달하는 집중호우로 농작물 대부분이 침수피해를 입었다. 이번 폭우로 논콩 2,500ha와 벼 2천ha가 침수피해를 입었으나 국가재난안전관리시스템(ND-MS)에 입력된 피해확정 면적은 1천128ha에 불과하다.

김제시는 수해복구에 민관이 협력해 총력전을 전개하고 있지만 행정력과 재정력의 한계로 정부의 신속한 특별재난지역 지정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도로와 하천 등 공공시설 225건과 농경지 주택 등 사유시설 207건 등 모두 432건에 58억 1,800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완주군은 수해복구에 집중하고 있으나 또다시 집중호우가 예보되면서 추가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진입로가 물에 잠겨 마을 전체가 고립된 순창 내룡 및 회룡마을에 농협이 생필품을 전달하는 등 수해민들에게 온정이 답지하고 있다. 수해복구 현장에는 자원봉사자등 각계 각층이 복구지원에 나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으나 아직 턱없이 부족하다. 신속한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과 범도민의 수해 복구 지원 동참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