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뺑뺑이’ 반드시 근절해야
‘응급실 뺑뺑이’ 반드시 근절해야
  • .
  • 승인 2023.07.1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도내 응급의료센터가 응급실 표류 사고, 이른바 ‘응급실 뺑뺑이’ 예방을 위해 손을 잡았다. 전북도와 전북소방본부는 권역응급의료센터인 전북대병원과 원광대병원, 지역응급의료센터인 예수병원, 대자인병원, 전주병원, 군산의료원, 동군산병원, 익산병원, 정읍아산병원, 남원의료원 등 도내 10개 응급의료센터와 응급의료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북지역 맞춤형 응급환자 이송지침을 마련해 응급이송체계를 확립하고, 이송 중인 응급환자에 대한 병원의 수용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협약에 따라 전북도 소방본부와 병원들은 응급환자 이송 및 전원을 위한 응급의료네트워크를 구축해 119구급대 이송환자를 수용하고, 전북도는 응급의료기관 평가·지원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협약이 구속력을 가지려면 각 참여기관이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우선이다. 무엇보다 응급의료센터 병원들이 전문인력과 시설 확충에 나서야 한다. 그동안 응급환자에 대한 진료 거부는 사고우려에 더해 전문의가 없거나 병상이 없어서 다른 병원으로 떠넘기기 식으로 전원 조치한 데 따른 것이다.

협약을 맺었다고 하루아침에 ‘응급실 표류’ 사고가 근절될 수는 없다. 응급환자 발생 시 현장의 응급처치와 이송, 응급실 진료, 수술·입원 등 최종치료 단계까지 연속성 있는 서비스 제공이 가장 중요하다. 응급환자의 중증도에 따라 적정 병원으로 신속히 이송해 치료해야 사망률이 감소한다. 응급의료센터 찾는 응급환자가 병원 이곳저곳을 헤매는 일이 없도록 의사들이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등 응급병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전북도는 협약이 제대로 지켜지지는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응급 현장에서 전문의 공백과 응급센터 상황에 따라 협약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을 수 있다. 전북도는 응급의료체계 구축과 이송환자 수용을 위해 응급의료센터에 대한 지원에도 나서야 한다. 관련 기관들이 체계적으로 협력하지 않으면 협약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응급실 표류로 응급환자가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기관들이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