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도정 정치력 강화 과제
김관영 전북도정 정치력 강화 과제
  • .
  • 승인 2023.06.2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민선 8기 2년차부터는 표면적 변화가 아닌 새로운 리더십과 패러다임을 통한 역동적 변화의 길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년 평가에 대해서는 대규모 투자기업 유치, 이차전지·방위산업 등 신산업 육성, 특별자치도 시대 개막, 소통·협치로 전북의 변화를 창출했다고 자평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취임 이후 경제도지사를 자임하고 나섰다. 전북을 바꾸고 경제를 부흥하기 위해 열심히 뛴 결과 많은 성과를 도출했다. 대기업 투자의 불모지인 전북에 LG화학, GEM코리아(SK온), 두산 등 1년 만에 7조 1천여 억원의 대규모 투자 기업유치를 달성했다. 1기업-1공무원 전담제, 환경단속 사전예고제, 세무조사 시기선택제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앞장섰다. 여야의 초당적 협치로 전북특별자치도법 제정과 새만금사업법·조세특례제한법·역사문화권 정비법 개정 등 4대 현안 법안의 국회 통과를 이끌어 냈다.

김 지사의 기자회견 소회대로 지난 1년 전북도정은 ‘도전해서 성공할 수 있다’는 경험을 축적하면서 역동적인 조직으로 변화되고 있다. 정치·교육·언론 등 지역과 소통하면서 많은 성과를 거뒀으나, 아직도 부진한 현안들이 많아 절반의 성공이라 할 수 있다. 전북의 기업유치와 현안 해결 등 상당수 성과가 민선 7기부터 쌓아온 결과물이다. 남원 국립의전원과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 등 주요 3대 현안은 여야 정국이 대치되는 상황에서 정부 부처마저 노골적으로 외면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공약사업인 군산항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구축 사업도 2년째 터덕거리고 있다. 수상태양광사업 등 재생에너지 사업은 현 정부의 부정적인 시각으로 좌초 위기다. 도민들은 전북의 낙후 이유로 중앙정부의 소외와 전북의 정치력 부족을 들고 있다. 부산, 전남·광주권과 비교하면 금융중심지 지정 등 지지부진한 현안도 전북의 힘이 없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민선 8기 전북도정이 기업유치에 더해 지역사회와 소통하면서 전북의 정치적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