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구한다.
[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구한다.
  •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 승인 2023.06.28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용의 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br>
김종용의 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br>

연목구어(緣木求魚)

인연 연 緣 나무 목 木 구할 구 求 고기 어 魚

도저히 불가능한 일을 억지로 하려 함

 

전국시대 여러 나라 제후들이 나라를 부유하게 하고 군대를 강하게 만들어 영토 확장에 힘쓰고 있을 때입니다. 맹자는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어짐과 의로움’인 왕도정치를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생각과 달리 각국 제후국에서는 전쟁에 유익한 정책을 펼쳤습니다.

맹자는 평소 전쟁을 하는 것은 매우 잘 못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해 양나라에 들러 혜왕과 작별한 뒤 제나라에 가게 되었습니다. 당시 동쪽에 있던 제나라는 서쪽의 진나라와 남쪽의 초나라와 더불어 제후 중 강력한 대국이었습니다.

제나라 선왕은 식견이 넓고 도량이 넓었으며 학문과 지혜를 고루 갖춘 인물로 맹자를 만나 보고 싶었습니다.

선왕은 춘추시대 패자였던 제나라의 환공과 진나라 문공의 패업에 대해 매우 궁금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선왕은 중국 통일이 관심사였던 터라 맹자가 왔다는 소식을 듣고 서로 만나게 되었습니다. 선왕이 물었습니다.

“제나라 환공과 진나라 문공이 춘추시대를 통일 한 후 무력으로 나라를 다스린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맹자가 대답했습니다.

“공자의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환공과 문공에 대해 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맹자는 인(仁)의 정치에 대해 선왕에게 물었습니다.

“왕께서는 전쟁을 일으켜 수많은 병사들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고 이웃나라의 제후들과 원수가 되는 것을 원하시는지요?”

“아니요, 전쟁을 어찌하여 좋다고 하겠습니까. 나에게는 제나라를 크게 하고자 하는 큰 꿈이 있기 때문이오.”

“그럼 크게 하고자 하는 꿈은 무엇입니까?”

그러자 왕은 웃기만하고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어짐과 의로움을 주장하는 맹자 앞에서 무력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정치를 논하기가 곤란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선왕이 대답을 못하자 맹자가 질문을 하여 답을 유도했습니다.

“지금 왕께서는 맛있는 음식이 부족합니까? 아니면 따뜻한 옷이 부족합니까? 그것도 아니면 아름다운 음악이 부족합니까? 훌륭한 인재가 없습니까?”

“나는 지금 선생께서 하신 말씀 중에 부족한 것이 아무것도 없소. 과인은 그런 사소한 욕망은 없는 사람이오.”

그러자 맹자가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왕께서 하고자 하는 바를 알겠습니다. 천하를 무력으로 통일하여 모든 나라들을 복종케 하시려하는 것 아닙니까. 그러나 지금까지 수많은 나라들이 전쟁을 일으켜 천하를 얻으려고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왕께서는 영토를 넓히기 위해 진나라나 초나라 같은 대국을 멸망시켜 이들이 인사를 드리게 오게 하고 사방의 오랑캐들을 무력적인 방법으로 제압하려는 것입니다. 하나 그것은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잡고자 하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緣木求魚).”

가만히 듣고 있던 선왕이 깜짝 놀라 말했습니다.

“선생의 말이 맞소. 내가 원하는 것은 바로 천하통일이요. 그런데 그렇게 무리란 말씀이오?”

“그렇습니다.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잡으려는 것보다 더 무리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잡으려는 것은 비록 물고기를 잡지 못하더라도 남에게 피해는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쟁을 일으켜서 얻지도 못할 천하를 얻으려고 하는 것은 수많은 병사를 죽이고 백성을 죽이며 나라를 망치는 재앙까지 초래합니다.”

이 말은 듣고 있던 제나라 선왕은 자기의 생각이 잘 못되었음을 깨닫고 전쟁을 하여 천하를 얻으려는 욕심을 버렸습니다.

 

연목구어는 불가능한 일을 억지로 하려고 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로 목적이나 수단이 일치하지 않아 성공이 도저히 불가능 하다는 뜻입니다.

 

■ 일취월장(日就月將) 논술 실력을 다져요.

 

●선왕의 천하통일 방법은 무엇이었으며 왜 그렇게 생각했을까요?

●맹자가 왕도정치를 강조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연목구어(緣木求魚)의 글자를 풀이해 보고 뜻을 설명해 보세요.

●연목구어(緣木求魚)를 넣어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예 : 우주 개발에 투자하지 않으면서 화성이나 목성 등 미지의 세계를 정복하려는 것은 연 목구어나 다름이 없다.

●글의 뜻을 파악한 후 주제를 정하여 의견을 글로 써 보세요. (600자 내외)

① 서론(문제제기) ② 본론(문제의 이유나 원인→ 제시문 분석→실천 방안이나 문제해결 방 안) ③ 결론의 순서로 써보세요.

 

■ 실천하면 금상첨화(錦上添花) 예요.

 

가능하지도 않은 일을 억지로 하겠다고 고집을 피우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마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기의 능력으로 되지 않는 일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욕심을 내지 않는 것이 좋다는 뜻입니다. 되지도 않을 일을 하는 것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찾아서 하나하나 실천하여 나의 꿈을 쌓아가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