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유산이 걸어온 흔적 나누다…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의 소장자료 국립무형유산원에 기증
무형유산이 걸어온 흔적 나누다…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의 소장자료 국립무형유산원에 기증
  • 김미진 기자
  • 승인 2023.06.26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 예능과 공예를 지키고 전승해 온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자료들이 국립무형유산원에 최근 기증됐다.

 기증된 자료는 고(故) 김봉룡 나전장 보유자, 고(故) 김소희 판소리 보유자, 고(故) 성계옥 진주검무 보유자의 유품과 이흥구 학연화대합설무 보유자의 소장자료 등 총 592건이다.

김봉룡 보유자, 꽃당초무늬도안
김봉룡 보유자, 꽃당초무늬도안

 김봉룡(1902~1994)은 평생을 나전공예에 바친 장인으로, 그가 생전에 직접 그린 나전 도안(圖案)이 이번에 다수 기증되었다. 도안은 나전작품을 만들 때 설계도 역할을 하는 밑그림으로, 꽃당초무늬 도안을 비롯해 십장생무늬, 산수무늬, 문자무늬 도안 등이 있다.

김소희 보유자, 춘향가 취입 후 소리스승들과 찍은 사진
김소희 보유자, 춘향가 취입 후 소리스승들과 찍은 사진

  판소리 ‘춘향가’ 보유자였던 김소희(본명 김순옥, 1917~1995)와 관련해서는 소리 입문 시절인 1930년대에 음반 취입을 마치고 스승들과 찍은 사진, 여성국극단 시절 사진, 명창으로 활발히 활동하던 때에 취입한 판소리 음반과 국악계에서 받은 각종 상장과 상패, 훈장 등 소리꾼으로서의 일생 전반을 보여주는 자료들이 기증됐다.

성계옥 보유자, 진주검무 검
성계옥 보유자, 진주검무 검

 성계옥(1927~2009)은 진주검무(晉州劍舞) 보유자로서 진주검무뿐 아니라 경남 진주 지역에서 성행했던 한량무, 포구락무와 같은 전통춤의 전승과 진주 지역의 여성제례인 의암별제를 재현하고 발전시키고자 매진했다. 진주검무를 선보일 때 착용했던 복식과 진주검무 검은 물론, 전통춤 복식과 전통악기, 의암별제 관련 자료 등도 함께 기증되었다.

이흥구 보유자, 처용무 복식
이흥구 보유자, 처용무 복식

 이흥구(83)는 현재 궁중무용인 학연화대합설무 보유자다. 그가 국립국악원 부설 국악사양성소 소속이던 1957년경 국악사양성소 창고를 정리할 때 발견해 보관해 온 이왕직아악부(일제강점기 왕립음악기관으로 국립국악원의 전신) 시절의 것으로 추정되는 처용무 복식을 기증했다.

 기증된 자료들은 오랜 시간동안 무형유산의 계승을 위해 헌신한 보유자의 삶과 함께 국가무형문화재 종목이 걸어온 길을 보여주는 소중한 흔적들이다. 수장고에서 별도로 보관·관리되는 한편, 온라인 서비스와 기증 자료집 발간을 통해 대중에게 소개되고 국공립박물관의 여러 전시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