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은 호국보훈의 달 : 위대한 헌신, 영원히 가슴에
6월은 호국보훈의 달 : 위대한 헌신, 영원히 가슴에
  • 전북동부보훈지청
  • 승인 2023.06.19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보훈부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보훈부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6월은 호국영령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그들의 정신을 본받아 애국심을 함양하는 호국보훈의 달이다. 국가보훈부는 올해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위대한 헌신, 영원히 가슴에’라는 주제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하고 공헌하신 분들이 범국민적으로 예우받고 존중받는 문화를 확산하고, 국민의 나라사랑 정신 함양과 국민 통합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6.25전쟁 정전 70주년을 맞는 올해까지 여전히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국군 전사자들을 기억하고자 ‘끝까지 찾아야 할 121879 태극기 배지 달기 운동’을 전개한다.

작년 말 기준 국군 전사자 12만 1,879명을 상징하는 고유번호가 부여된 태극기 배지를 통해 국민들이 끝까지 기억하고 국가가 끝까지 책임진다는 의지를 담고, 일상 속에서 보훈을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캠페인이다. 오는 20일부터 NH농협은행 ‘올원뱅크’앱과 GS리테일의 ‘우리동네 GS’ 앱을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 받아 배포한다.

또한 국민들에게 무겁고 엄숙하게 느껴지는 보훈의 이미지를 해소하고 국민들이 함께 참여하고 공감하면서 보훈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다채로운 보훈문화 행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국립서울현충원을 보훈문화 확산의 중심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올해 호국보훈의 달을 시작으로 영화 상영, 음악화, 뮤지컬 등 문화 공연을 정기적으로 개최해 국립묘지를 친근하고 국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탈바꿈 할 계획이다.

끝으로 보훈에 대한 미래세대의 관심을 제고하고 보훈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참여형 보훈콘텐츠를 개발·보급하고,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 추진한다.

전쟁기념관 등을 방문해 미션을 수행하는 역사현장 체험 게임과 6·25전쟁을 소재로 한 모바일 게임 등 게임형 콘텐츠를 공개하였으며, 청소년 보훈 봉사 프로그램, 보훈 콘텐츠 공모전 등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전북동부보훈지청 또한 현충일 추념식 및 6·25전쟁 기념식을 엄숙히 거행하고, 제49회 전북보훈대상 시상식 및 모범 국가유공자 포상을 진행하는 등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의 영예와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힘쓰고 있으며, 6·25사진전시회 및 호국영령 합동추모제, 무형문화재들이 펼치는 호국문화제, 나라사랑 야외음악회, 제35사단과 함께하는 위안행사, 전북현대모터스와 함께하는 6·25참전유공자 초청행사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하여 국민들이 조국을 위해 빛나는 청춘을 바친 참전용사들의 숭고한 헌신을 기억하고, 함께 기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북동부보훈지청을 비롯한 전국에서 진행되는 호국보훈의 달 행사와 캠페인에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국가보훈부는 호국보훈의 달 사업을 통해 영웅들의 위대한 헌신을 영원히 가슴에 기억하고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보훈문화를 사회 전반에 확산시킴으로써 국정과제인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는 일류보훈, 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한 분들을 존중하고 기억하는 나라’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전북동부보훈지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