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축구 벨 감독 “100분 뛸 수 있는 선수가 최종 명단에 들 것”
여자축구 벨 감독 “100분 뛸 수 있는 선수가 최종 명단에 들 것”
  • 연합뉴스
  • 승인 2023.06.18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자축구 벨 감독

“이제 90분 경기는 없습니다. 우리는 100분을 뛸 수 있는 선수가 필요합니다.”

호주·뉴질랜드가 공동 개최하는 2023 국제축구연맹(FIFA) 여자 월드컵이 3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콜린 벨 여자축구 대표팀 감독은 “최종 명단 23명은 이름값이 아닌 100% 경기력을 기준으로 선발하겠다”고 강조했다.

벨 감독이 이끄는 여자 축구 대표팀은 18일 파주 국가대표팀트레이닝센터(NFC)에 소집해 훈련을 시작했다.

월드컵 참가 전 마지막 소집 훈련 첫날인 이날은 24명이 모였다.

지소연 등 수원FC 소속 4명은 소속팀 일정상 19일부터 훈련에 참여하고, 조소현(토트넘), 윤영글(BK 헤켄), 이금민(브라이턴) 등 해외파 3명도 주중 합류한다.

벨 감독은 훈련에 앞서 31명 소집 명단에 어린 선수들이 포함된 것에 대해 “에너지, 갈망(배고픔), 대표팀의 새로운 활력소 역할 등 3가지 측면에서 (어린 선수들을) 선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전까지 명단에 들었던 선수들을 좀 더 자극하고자 한다”며 “어린 선수들도 좋은 인상을 남긴다면 월드컵 명단에 충분히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설령 어린 선수들이 최종 명단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미래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선수들에게 경험의 장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3명의 고등학생 선수 외에 이은영(고려대), 배예빈(위덕대) 등도 여자 실업 축구 WK리그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고 한 벨 감독은 한국어로 “문제없어요”를 연신 되풀이했다.

부상으로 지난 2월 2023 아널드 클라크컵에 불참했던 수비 핵심 이영주(마드리드CFF)가 이번 소집 명단에 포함된 것에 대해 벨 감독은 한국어로 “3∼4주 전부터 이영주와 매일 트레이닝했다. 1대1, 2대2, 적극성, 압박 등 매일 고강도로 훈련했다”며 “문제없어요”라고 강조했다.

월드컵 최종 엔트리는 23명이다.

벨 감독은 “이제 더 이상 90분짜리 경기는 없다. 95분, 98분, 100분까지도, 그 이상도 뛸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선수가 필요하다”면서 “그 강도의 경기를 뛰면서 집중력을 끝까지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고 최종 엔트리 발탁의 기준을 제시했다.

또 “똑똑하고 영리한 커뮤니케이션과 빠른 판단·이행이 중요하다”면서도 “그 다음 단계는 결국 높은 강도에서 그런 퍼포먼스를 얼마나 자주, 빈도 높게 하느냐의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벨 감독은 이날 역시 ‘고강도 훈련’을 강조했다.

벨 감독은 직접 노트에 간단한 그림을 그리며 “(영문 알파벳 대문자)‘X’가 하나의 좋은 액션이라면, X 이후 짧은 리커버리를 취하고 균등하고 빈도 높게 X를 가져갈 수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반대의 경우는 처음에만 X자가 나온 뒤 다음 X가 나오기까지 리커버리도 길어지고 점차 좋은 액션이 나오지 않아 ‘(영문 알파벳 소문자) ’x‘로 이어진다”며 “좋은 모습을 보인 뒤 짧은 리커버리를 가지고 다시 좋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선수들에게 요구하고 있다”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월드컵) 1차전 상대 콜롬비아는 피지컬적으로 우리보다 훨씬 강하다”며 “조직적이고 빠른 플레이를 준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벨 감독은 “부상 복귀 뒤 WK리그 3경기를 뛴 이민아(현대제철)가 함께하지 못해 아쉽다”며 “부상이나 다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항상 있기 때문에 대표팀 문은 늘 열려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가볍게 몸풀기 훈련을 마친 선수들에게 벨 감독은 직접 달리기 시범을 보이기도 하는 등 고강도 훈련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여자 대표팀은 내달 8일 아이티와 평가전을 치른 뒤 최종 엔트리 23명을 확정하고 10일 호주로 출국할 예정이다.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H조에 속한 한국(FIFA 랭킹 17위)은 7월 25일 호주 시드니에서 콜롬비아(25위)와 1차전을 치른다. 이후 7월 30일 애들레이드에서 모로코(72위), 8월 3일 브리즈번에서 독일(2위)과 3차전을 벌인다.

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