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총리 7월 전북 방문… 전북특별법·이차전지 특구 등 분수령
한덕수 총리 7월 전북 방문… 전북특별법·이차전지 특구 등 분수령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3.06.15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총리의 전북 선물 보따리 기대…전북도와 정책간담회에서 특별자치도 개정안 통과를 위한 전략의 필요성 강조

 한덕수 국무총리가 오는 7월 13일 전북을 방문할 예정이어서 ‘전북특별자치도법 전부 개정안’ 국회 통과와 이차전지 특화단지 새만금 지정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한 총리의 전북 방문에 앞선 남은 한달 동안이 전북특별법 개정안과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문제가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다.

 이 기간동안 전북도와 정치권의 역할에 따라 이들 현안사업의 성패가 결정날 수 있다는 의미다.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은 15일 “한 총리의 전북 방문까지 한달여 시간이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골든 타임’의 성격을 갖고 있다”며 “무엇보다 그동안 정치 관행을 생각하면 국무총리의 지역 방문을 의미있게 되새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과거 대통령과 국무총리의 지역 방문길에서 현안해결의 선물 보따리를 푼 경우가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치권 중론도 윤석열 정부 출범후 전북 현안과 관련해 특별한 혜택을 받지 못한 전북 입장에서 한 총리의 전북 방문에 기대를 걸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전북이 고향인 한 총리는 실제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진행된 국회 대정부질문 답변자로 나서 전북 현안해결에 대해서는 긍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또 총리 취임후 공적, 사적인 자리를 빌어 현안해결을 통한 전북 발전의 필요성을 밝힌바 있다.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전북도 김관영 지사와 여야 정치권의 정책간담회가 내년 국가예산 논의 보다 전북특별자치도법 개정안 국회 통과의 사전정지 작업의 필요성이 비중있게 다뤄진 것도 한 총리의 행보와 무관하지 않다는 시각이 많다. 

 전북도와 정치권이 전북특별자치도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의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요인을 사전에 제거해 정부와 야당의 협조를 적극 얻겠다는 의미다.

 민주당 재선 의원은 한덕수 총리의 전북 방문과 관련, “전북특별자치도법 개정안에 대한 정부의 입장이 어느정도 드러내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민주당 안호영의원은 이날 정책 간담회에서 “전북특별자치도법 개정안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국회의원과 김관영 지사등 전북도가 사전에 해야할 일이 많을 것”이라며 “전북도가 구체적 계획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같은 분위기 속에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을 두고는 한 총리가 전북 방문길에서 직접적으로 언급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도와 정치권, 도민이 총력전을 펼치고 새만금 유치에 대한 평가도 사실상 마무리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한 총리가 전북 방문의 선물 보따리를 풀어놓기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한편 도와 정치권의 정책간담회에서는 ‘전북특별법 전부개정안 입법추진’, ‘국립의학전문대학원법 개정’, ‘전북금융중심지 지정’, ‘하이퍼튜브 기술개발사업’, ‘글로컬대학30 공모대응’, ‘2024년 국가예산 반영’ 등의 안건이 논의됐다.

 김관영 지사는 이자리에서 “현안 모두가 전북이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사업들이다”며 “의원들께서도 좀 더 꼼꼼히 들여다보시고 사업진행과 예산반영에 힘을 보태달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