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금융중심지 홀대 도를 넘었다
전북 금융중심지 홀대 도를 넘었다
  • .
  • 승인 2023.06.0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조성에 대한 정부의 홀대와 무대응이 도를 넘어섰다는 비판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전북금융중심지 지정 대선공약이 정부 국정과제에서 배제된 데에 대해 ‘공약파기’라는 비판과 함께 전북도민의 민심이 들끓고 있으나 정부 부처 어느 한 곳도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전북출신 국회 정무위원들이 기자회견을 통해 금융위원장의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를 정부에 요청했으나 미동조차 않고 있다. 윤 대통령의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공약이 지켜지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크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제49차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를 열고 제6차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안(2023~2025)을 심의했다. 금융위는 6차 기본계획안에는 금융중심지 발전을 위한 ‘4대 추진과제’와 서울과 부산 2곳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계획이 담겼다. 5차 기본계획안에 담긴 새로운 금융중심지 추진전략이 이번 기본계획안에는 제외돼 전북금융중심지 지정과 관련한 내용은 단 한 줄도 없다. 금융위가 부산금융중심지 발전계획을 우선 국정과제로 지원하고 전북 대선공약은 ‘나몰라라’하는 모양이다.

이번 6차 계획은 앞으로 3년간 금융중심지 비전과 정책 방향이 담긴 것이다. 6차 계획에 전북 금융중심지 육성 추진 전략이 제외되면서 오는 2025년까지는 전북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논의조차 하기 힘든 상황이다. 사실상 윤 대통령의 전북 공약인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없는 것으로 확인된 셈이다.

전북정치권이 6차 기본계획에 전북 금융중심지를 포함할 것으로 지속적으로 촉구했으나, 전북에 대한 배려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일방통행이라 할 수 있다. 전북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해 금융위는 꿈쩍도 않고 있으며,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등도 전북금융중시지 지정과 관련해 아무런 언급이 없다. 윤석열 정부의 전북 차별과 무관심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청와대와 국무총리실은 전북금융중심지 지정 공약과 국정과제 배제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내놓고 사실이 아니라면 바로잡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