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전북 총선 3대 변수는…선거구 획정·민주 현역교체 폭·여야 협치 등
22대 전북 총선 3대 변수는…선거구 획정·민주 현역교체 폭·여야 협치 등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3.05.21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전북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광역자치단체별 의견을 청취하는 등 22대 총선 준비작업이 본격화 되고 있다.

10개월도 채 남지 않은 22대 총선은 선거구 획정 결과와 민주당의 공천방향, 6·1 지방선거 이후 여야 협치의 바람 등 대내외적 변수에 따라 결과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은 국회의원 선거구 인구 하한선 미달에 따른 현재 전북 10개 선거구의 재획정이 총선 지형을 바꿀 최대 변수로 꼽고 있다.

지역구 253명, 비례대표 47명 등 현 300명의 국회의원 정수대로라면 전북의 10개 선거구중 김제·부안, 남원·임실·순창은 국회의원 인구 하한선에 미달된다.

국회 정개특위와 여야의 국회의원 정수 조정 결과에 따라 전북 10개 선거구의 재조정은 불가피 해 보인다. 정치권은 다만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문제가 전북만의 문제가 아닌 수도권, 충청권, 영남권등 모든 지역의 공통된 화두라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제헌국회 이후 21차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지는 동안 단 한번도 지역구가 축소된 적은 없었다.

민주당 소속 중진 의원은 21일 선거구 획정과 관련 “국회의원 정수를 늘릴수도 있고 비례대표 의석을 줄여 지역구를 확보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결국 전북의 국회의원 의석수 확보는 여야의 협상 결과에 따라 결정될 가능성 높다는 것이다.

특히 전북의 10석 국회의원 지키기는 전북 정치권의 내부 문제가 아닌 국회 차원의 논의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

쉽게 말해 여야가 국회의원 지역구 의석을 어떻게 할지 결정한 이후 전북 의석규모가 결정된다.

정치권 관계자는 전북 의석수와 관련, “인구 소멸 문제를 비롯 지역간 균형발전 등을 생각하면 국회의원 인구 하한선을 낮추는 문제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광역단체별 국회의원 수 확보는 전북만이 아닌 수도권을 제외한 전 지역의 공통된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따라서 “전북 정치권 뿐아니라 타 지역 국회의원도 권역별 국회의원 의석 확보에 적극 나설 가능이 높다”고 부연했다.

민주당의 현역 교체 등 호남지역의 공천 방향도 전북 총선지형을 바꿀 변수다.

최근 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코인사태 등으로 30~40대 젊은층이 민주당을 이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대선때 민주당의 절대 지지층이었던 이들의 이탈이 결국 대선패배로 이어졌다는 것이 정치권내 중론이다.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는 “공천 심사부터 경선까지 30·40대 후보 우대 원칙은 물론이고 국민의 기존 정치권에 대한 불신을 감안해 현역 교체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여기에 지난해 6·1 지방선거 이후 불기 시작한 여야 협치의 바람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난해 전북특별자치도 부터 국가예산 확보까지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 등 여야 협치가 한몫을 했다.

정치권이 22대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과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출마하는 전주을 지역을 주목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은 “전북 10개 선거구중 전주을 지역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며 “다른 지역이 민주당 공천싸움 이라면 전주을은 여야 후보들의 각축장 성격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