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검증위 역할 부상속에 ‘현역 살생부’
민주당 검증위 역할 부상속에 ‘현역 살생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3.05.10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봉투 살포, 가상화폐 논란에 검증위 최우선 기준은 도덕성 전망
6·1 지선 때 유력 후보들 검증위 통과하지 못했다.현재 민주당 부적격
예외없는 부적격 항목만도 50여 개

더불어민주당의 22대 국회의원 후보 선출을 위한 후보 검증위원회의 활동결과물이 현역을 포함해 총선 후보들의 ‘공천 살생부’가 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지난해 전당대회때 돈봉투 살포 의혹에 이어 김남국 의원(경기 안산 단원구을)의 60억원 가상화폐 논란이 벌어지면서 도덕성을 담보로 한 총선전략이 차질을 빚게 됐다.

전북 정치권 관계자도 10일 “민주당은 선명성과 도덕성이 무기인데 돈 봉투 의혹과 60억원 가상화폐 논란은 국민으로 부터 멀어질 수 있다”면서 “민주당에 있어서 22대 총선은 도덕성과 전쟁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막말과 설화 논란을 빚고 있는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의 징계에 착수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하고 있는 것도 22대 총선이 여야 도덕성 경쟁 성격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이 마련한 22대 총선 특별당규는 지나치게 현역 위주라는 비판과 함께 정치개혁이 후퇴했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현 민주당 당헌·당규, 22대 총선 특별당규 대로라면 현역 의원중 불출마 등 개인적 사정이 아니면 대부분 현역 의원들이 공천에서 무사귀환을 전망하게 만들고 있다.

정치권은 따라서 민주당이 비판 여론을 의식해 22대 총선 특별당규 등 시스템 기조를 유지하면서 국민의 눈 높이를 맞추는 공천작업을 진행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따라 민주당이 22대 국회의원 후보 선출에서 처음으로 마련해 적용하는 후보 검증위원회의 역할을 정치권이 주목하는 것도 이때문이다.

중앙당 핵심 관계자는 검증위의 역할과 관련해 “공관위는 정치적·정무적 판단이 개입할 여지가 있다면 검증위는 당헌·당규, 특별당규를 총선 후보에게 정확히 적용하면 된다”며 “이 과정에서 현역의원을 포함해 많은 후보들이 검증위 문턱을 넘지 못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특별당규에 예외없는 부적격 항목을 마련해 경선에 앞서 후보 검증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전북지역 민주당 재선의원은 “당의 후보 부적격 항목만도 50여 개가 넘는다”면서 “검증위가 사심없이 후보를 철저히 검증하다면 현역에 대한 인위적 물갈이를 넘어선 효과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전북도당 관계자는 검증위의 역할에 대해 “지난해 6·1지선때 후보 심사를 하기전 까지만 해도 검증위의 막강한 위력을 누구도 알 수 없었다”며 “22대 총선때도 검증위 심사 결과에 따라 전북 총선지형이 요동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민주당 이개호 총선 TF단장은 10일 ‘2024 총선공천제도TF’의 특별당규 부적격 심사기준은 21대 총선 당시보다 적용 대상이 확대되거나 기준이 강화됐음을 분명히 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