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잼버리 성공개최 우리 손으로 일군다
새만금 잼버리 성공개최 우리 손으로 일군다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3.04.2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잼버리 성공개최 기원 행사 다채
26일 전북도청에서 2023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를 알리는 대형 마스코트 호랑이 '새버미'와 주작새 '새꾸미'가 설치된 잔디밭 사잇길을 시민들이 거닐고 있다. 이원철 기자
26일 전북도청에서 2023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를 알리는 대형 마스코트 호랑이 '새버미'와 주작새 '새꾸미'가 설치된 잔디밭 사잇길을 시민들이 거닐고 있다. 이원철 기자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새만금잼버리 성공 개최를 기원하는 기념행사가 27일 한옥마을과 전북도청 야외광장 등에서 펼쳐진다.

‘꿈길에서 Draw Your Dream’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날 행사는 한옥마을에서 잼버리 서퍼터즈 90명, 전북농악단 40명 등이 참여하는 시가행진으로 잼버리를 홍보하며 분위기를 돋운다.

 이어 무대를 전북도청 야외공연장으로 옮겨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전북농악단 공연과 K-컬쳐 ‘소리킥-태권도유랑단’의 태권도 공연, 한국스카우트 전북연맹 제9002대 코끼리 코끼리비버대원 강강술래 공연 등으로 개막을 알린다.

이어 열리는 본 행사는 유상택 대장이 이끄는 비마이프렌드 지역대의 취타대 공연에 맞춰 내빈 입장, 개회선언, 환영사, 격려사, 스카우트기·대회기·만국기·14개 시군기 입장, 관객 전체 크기의 현수막 올리기, 100만 서포터즈 수인탑 선포식 등이 이어진다.

축하공연으로 황인유(가야금)·조인경(장구) 공연, 아이돌그룹 머스트비 콜라보 공연이 펼쳐진다.

또한 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로 이순화 한복디자이너가 펼치는 시대별인물 전통한복입기 행사가 수놓을 예정이다. 이 행사는 단체장, 의회 의장 등 정치인, 언론인, 대학총장 등이 참여한다.

 먼저 국주영은 도의회 의장이 소서노, 서거석 교육감이 세종대왕, 강임준 군산시장은 근초고왕, 정헌율 익산시장은 백제무왕, 최경식 남원시장은 이순신 장군, 유희태 완주군수는 다산 정약용, 전춘성 진안군수는 태조 이성계, 최훈식 장수군수는 광개토대왕, 황인홍 무주군수는 북부여 해모수, 심민 임실군수는 백범 김구, 최영일 순창군수는 계백장군, 심덕섭 고창군수는 안중근 의사, 권익현 부안군수는 영조대왕 의상을 입을 예정이다.

또 이기동 전주시의장은 공민왕, 김영일 군산시의장은 김춘추, 최종호 익산시의장은 백제 온조왕, 고경윤 정읍시의장은 조선 정조대왕, 김영자 김제시의장은 신사임당, 전평기 남원시의장은 황희 정승, 서남용 완주군의장은 고조선 준왕, 장정복 장수군의장은 교산 허균, 이해양 무주군의장은 허난설헌, 신정이 순창군의장은 효의왕후, 이성재 임실군의장은 효령대군, 임정호 고창군의장은 윤봉길, 김광수 부안군의장은 고종황제, 이미선 남원시의회 부의장은 선화공주 의상을 착용 퍼포먼스를 펼친다.

 김인태 전주시 부시장은 고주몽, 임환 전북도민일보 사장은 반계 유형원, 한명규 JTV사장은 태조 왕건, 박병춘 전주교대 총장은 진흥왕, 김대식 전북국제교류센터장은 최치원, 이항복 잼버리 야영장은 유성용, 월명암 주지 도중스님은 월명대사 의상을 입을 예정이다. 

부대행사로는 잼버리 홍보관 운영, 새버미·새꾸미 조형물 설치 운영, 14개 시군 후원기업 식품 전시, 음양오행과 오방 3장(간장, 된장, 고추장) 요리 음식체험, 김치 체험 및 시식행사, 캠핑 쿠킹쇼, 고기하 새만금 사진전, 세계잼버리성공개최기원 굿즈 판매(한글T-꿈길에서) 등이 마련됐다.

 새만금 잼버리 성공개최 기원 행사를 기획한 백승기 슈퍼바이저는 “4월 27일 성공기원 행사를 기획하며 홍보가 너무 미약하고 국민적 관심이 저조하다는 생각으로 두려웠으나 시간이 갈수록 서포터즈 홍보단의 활동이 주축이 되어 도내 14개 시군 뿐만 아니라 전국에 잼버리를 알리는 모습에 가슴 뿌듯하다”며 “역사인물 전통의상 입기 퍼포먼스에 동참해준 단체장, 의회 의장, 언론사 사장, 대학총장, 기관단체장들에게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백승기 슈퍼바이저는 이어 “새만금 잼버리는 전북과 새만금, 나아가 대한민국을 미래 지구촌의 주인공인 세계 청소년들에게 인식시켜주는 좋은 기회로 철저한 준비로 성공적인 잼버리로 만들어야 한다”며 “이제부터 시작이다는 마음 자세로 국민 모두가 새만금 잼버리를 알려 나가는 홍보대사로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 청소년 새만금으로

 한편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세계스카우트연맹이 4년마다 개최하는 전 세계적인 청소년 야영축제 활동이다. 전 세계 170여 개 회원국에서 수만 명의 청소년과 지도자들이 참가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교류와 우애를 나눔으로써 청소년이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는 세계 최대의 청소년 국제 행사이다.

 새만금 잼버리는 2017년 8월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제41차 세계스카우트총회’에서 대한민국이‘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최국으로 선정되면서 대회를 준비해왔다.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주제인 ‘Draw your Dream!’은 스카우트운동의 미래인 대원들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마음껏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만들어가고, 잼버리를 통해 자신의 꿈을 크게 그려가기를 바라는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새만금 매립지에 조성된 8.84㎢의 넓은 야영장은 전 세계 스카우트들이 모든 것을 스스로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꿈’의 잼버리가 완성되는 잼버리 야영장이 될 것이다.

 잼버리 야영장의 총면적은 약 8.8㎢로, 길이가 가장 긴 구간을 기준으로 가로 6.1㎞, 세로 1.8㎞에 달하며, 잼버리 야영장의 한쪽 면이 바다와 접하면서도 풍부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넓은 대지 위에 조성되었다. 또한, 조용하고 아름다운 국립공원인 변산반도와 인접해 있으며, 대한민국 중심에서 서쪽의 해안 방향에 위치하고 있다.

 8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간 열리는 이번 대회의 참가자는 4월 10일기준(참가보증금 수납기준) 153개국에서 4만2천259명으로 집계됐다. 최근에는 제3차 대표단장 회의 시범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