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민일보 2023년 제2차 독자위원회
전북도민일보 2023년 제2차 독자위원회
  • 신중식 기자
  • 승인 2023.04.20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상 전국꼴찌 ‘전북관광’ 대응책 촉구 후속보도를“
‘기후변화주간’ 탄소중립 실천 중요성 부각
지역사랑상품권 사용 제한 농민불편 진단
새만금 기업유치 ‘담아낼 부지’ 마련책 필요
‘왕의 궁원 프로젝트’ 성공위한 전략 조명을

전북도민일보 2023년도 제2차 독자위원회가 20일 오전 11시 본사 회의실에서 열렸다.

김학수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여러 위원들께서 지난 한 달 지면보도에 대한 평가와 함께 다양한 시각에서 의견을 개진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임환 본보 사장은 “참석해주신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날카로운 지적과 고견을 수렴해 지면에 적극 반영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 내용을 요약 게재한다.

▲송호석 위원(전북지방환경청장)= 4월 22일은 ‘제53회 지구의 날’이다. 정부는 2009년부터 지구의 날 전·후 1주일을 ‘기후변화주간’으로 지정해 민·관이 함께 홍보하고 있다. 올해 메시지는 탄소중립 실천의 일상화, ‘#오늘도 나는 지구를 구했다’로 정했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은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기, 다회용기 사용 등 일상의 작은 행동임을 알리기 위함이다. 전북환경청도 제15회 기후변화주간(4.21~27)을 맞아 다양한 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 전주국제영화제기간 환경공단 전북본부 등 유관기관과 함께 현장 홍보부스를 운영한다. 더불어 전북혁신도시 내 공공기관과 기지제 등을 정화하는 ‘줍깅’ 행사를 추진한다. 지구의 날 22일에는 20시부터 10분간 전국 관공서·공공기관 및 시·도별 상징물, 아파트, 기업 등의 건물 조명을 동시 소등하는 행사가 진행된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약 2천660kg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언론에서도 도민이 탄소중립 생활 실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실천 방안 등을 적극 홍보해주길 기대한다.

▲김영일 위원(농협중앙회 전북본부장)= 3월 30일자 등 세 차례 ‘사회적경제 선도 현장을 가다’ 제하의 보도가 돋보였다. 앞으로도 기업과 농촌 등 지역사회 상생·발전에 앞장서는 사회경제적 기업을 발굴하고 적극 홍보에 나서주길 바란다.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처 제한에 따라 사용자 불편이 우려된다. 행정안전부가 지난 2월 사용 지침을 개정했는데 5월부터 연매출 30억원이 넘는 매장에서는 지역화폐를 쓸 수 없도록 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이로 인해 앞으로 상당수 지역농축협 하나로마트, 주유소, 영농자재백화점 등 경제사업장에서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 농촌 주민의 반발이 예상된다. 생활 시설이 부족한 농촌에서는 하나로마트 등 사업장 말고는 딱히 지역화폐를 쓸 만한 곳이 없어, 사용처 제한은 농촌 주민 불편은 물론 화폐 가치 상실도 우려된다. 이용자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사용처 제한 규정에 대한 재검토 및 예외 적용 필요성 등에 대해 언론에서 관심을 가져주길 주문한다.

▲전정희 위원(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장)= ‘메말라가는 전북’, ‘학교 급식 잔반처리 연 10억’, ‘작은 학교 살리기 지역간 경계 허문다’ 기사 등이 주목을 끌었다. ‘갈등 조정 안하는 갈등조정위원회’ 보도 역시 돋보였다. 새만금관할권과 항공대대 이전 문제 등 갈등 사안에 대해 전북도로 하여금 위원회 역할을 촉구한 적절한 기사였다. 전주을 재선거 관련 국민의힘 도당위원장이 직을 내려놨다. 후보를 공천한 정당에서 선거패배 책임을 온전히 개인에게만 묻고 도당위원장직과 당협위원장직을 동시에 내려놓게 한 것은 과하다는 생각이다. 재선거 결과를 분석하는 기사에서 이런 부분도 좀 다뤘으면 좋지 않았나 싶다. 새만금이 잇단 기업 투자유치로 활기를 띠고 있다. 기업을 받아줄 부지가 포화상태라고 한다. 새만금에 농지를 만들겠다는 최초 구상은 이제 현실성이 없게 됐다. 차제에 중국의 상해 푸동지구 처럼 산업지구 변경 등을 통해 유치기업을 담아낼 필요가 있다. 새만금 기업유치 전략에 관한 언론의 관심을 주문한다.

▲한종관 위원(전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전북 부동산 거래량이 지난 5년 평균 거래량대비 반토막이 났다고 한다. 부동산 거래가 꽁꽁 얼어붙는 시장 상황으로 볼 때 건설업체의 경영상황이 좋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건설업 경기가 경제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이런 상황에서 전북에는 이렇다 할 건설업체가 없다. 지난 10년간 1군 건설업체가 없다보니 인근의 전남광주의 건설업체의 비약적인 성장에 견줘 볼 때 우리 전북업계 현실에 대해 자괴감마저 들 정도다. 24일부터 금융위원회가 주도하는 부동산 PF관련 범금융권 대주단 협의체가 출범할 예정이다. 부동산 PF부실에 대한 리스크 문제에 대한 대책으로 부실건설업체의 옥석가리기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혹여 그나마 허약한 우리 전북의 건설업체까지 불똥이 튀길까 우려된다. 이러한 때에 도내 건설업체의 취약한 경쟁력 요인, 지역적 환경과 상황, 제도와 정책지원 한계 등 문제제기와 분석, 방향 제시 등 기획기사를 주문한다.

▲소재호 위원(전북예총 회장)= 4월 13일자 ‘전주시 왕의 궁원 프로젝트 시동’ 보도가 눈길을 끈다. 전주시가 미래관광자원 육성을 위해 1조5천억을 들여 후백제부터 조선까지 산재한 역사문화자원을 묶어 추진하고자하는 역사문화권 개발사업이다. 여러 가지 보완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후백제를 조명을 위한 자료 근거가 희박하다. 견훤 하나로는 모티브가 부족하다. 단순히 성벽 터 발굴로는 관광객 발길을 끌 수 없다. 여러 관광자원을 벨트화 해 오밀조밀 꾸밀 필요가 있다. 한국적인 정원 조성 등 프로젝트를 보다 구체화해야 할 듯싶다. 체류시간이 채 5시간도 안 되는 ‘스쳐가는 전북관광’ 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이러한 때에 전주시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왕의 궁원 프로젝트’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보다 입체적이고 세밀한 전략이 필요함을 언론에서 부각시켜주길 주문한다.

▲김학수 위원장(전북지방변호사회 회장)=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이 보상문제로 지지부진해 안타깝다. 전북도민일보에서 여러 차례 보도하면서 관심을 끌었다. 좀 더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정치권의 역할을 촉구 했으면 한다. 완주 수소국가산단과 익산 식품국가산단 동시선정, 지이엠코리아의 새만금 1조2천억 투자, 엘지화학 1조2천억 투자 등 간만에 전북경제에 훈풍이 부는 것 같다. 새만금사업이 좀 더 활성화되길 바란다. 4월 18일자 ‘스쳐가는 전북관광’ 기사를 통해 전북 관광객이 전국 12위에 불과하고 평균 체류시간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하락한 260분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 자료를 살펴보니, 소비액 기준으로는 전국 15위로 전북보다 적은 곳은 울산과 세종 뿐이었다. 전북이 꼴찌나 다름없다는 점은 충격적이다. 전북관광의 매력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콘텐츠 발굴 등 다양한 대책이 요구된다. 언론에서도 기획기사 등 후속보도를 통해 도민 경각심을 높이고 구체적인 대응책 마련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홍성덕 위원(전주대학교 대외부총장)= 전북 고등교육정책과 관련 올해는 중요한 시기이다. 2번의 탈락 끝에 진입한 RIS와 RISE 시범지역 등으로 우리 도가 지정된 것은 지방대학이 지역발전에 보다 더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아울러 글로컬대학 지정은 도내 18개 대학의 명운이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무엇보다 전북도의 관심과 올바른 정책 방향 수립이 필요하다. 대학별 나눠 먹기식의 사업은 지양되어야 하며 공동의 노력으로 함께 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지역 산업기반이 약한 우리 도로서는 신산업 육성과 대학의 인재양성이라는 미래 전략적 방향 수립과 노력이 어느 때보다도 요구된다. 이제 본격 축제 시즌이다. 체계적인 행사 준비 상황에 대한 보도와 함께 안전 점검에 대한 관심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신중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