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겨대표팀, ‘팀 트로피’ 출전 차 출국…차준환·이해인 선봉
피겨대표팀, ‘팀 트로피’ 출전 차 출국…차준환·이해인 선봉
  • 연합뉴스
  • 승인 2023.04.11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겨스케이팅 대표팀 선수들이 국가대항 국제대회인 ‘팀 트로피’에서 사상 첫 메달 획득을 노린다.

차준환, 이시형(이상 고려대·남자싱글), 김예림(단국대), 이해인(세화여고·이상 여자싱글) 등 피겨 대표팀은 11일 서울 강서구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2022-2023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피겨스케이팅 월드 팀 트로피 대회가 열리는 일본 도쿄로 출국했다.

페어 종목에 출전하는 조혜진-스티븐 애드콕(페어) 조와 아이스댄스의 임해나-취안예(아이스댄스) 조는 캐나다 현지에서 일본으로 이동해 합류한다.

선수들은 이날 밝은 표정으로 일본행 항공편에 올랐다.

선수들은 취재진 앞에서 파이팅을 외치며 선전을 다짐하기도 했다.

팀 트로피는 2009년 시작된 피겨 단체전이다. 격년제로 매번 일본에서 열리고 있다.

이 대회는 ISU가 주관하며 한 시즌 동안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둔 6개국이 경쟁한다.

한국이 출전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단체전에 출전한 경험이 있지만, 팀 트로피는 처음 나선다.

그동안 한국 피겨는 남녀 싱글에서 우수한 성과를 끌어냈으나 단체 종목인 페어, 아이스댄스에서 뚜렷한 성적을 내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외국 국적의 선수들이 대표팀에 합류하면서 단체전 경쟁력을 키웠고, 팀 트로피에 첫선을 보이게 됐다.

아이스댄스 국가대표 임해나는 캐나다와 한국의 이중국적을 가졌고, 그의 파트너인 취안예는 중국계 캐나다인이다.

두 선수는 지난 시즌 태극마크를 처음 단 뒤 빠르게 기량을 끌어올렸다.

임해나-취안예는 지난달에 열린 ISU 주니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은메달을 차지하며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섰다는 평가를 받았다.

페어 종목에 출전하는 조혜진은 캐나다에서 태어난 이중국적 선수다. 애드콕은 캐나다 국적을 갖고 있다.

2022년 팀을 결성한 두 선수는 이번 대회가 국제무대 데뷔전이다.

한국은 지난달에 열린 시니어 세계선수권대회 남녀 싱글에서 나란히 은메달을 차지한 차준환과 이해인에게 큰 기대를 건다.

차준환은 지난달 세계선수권대회 남자싱글에서 개인 최고점인 296.03점을 받으며 한국 남자 선수로는 사상 처음으로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메달 획득에 성공했다.

그는 이번 대회 한국 대표팀의 주장으로 뽑히기도 했다.

차준환은 최근 연합뉴스와 만나 “이번 대회는 올 시즌 마지막 무대인 만큼 즐겁게 치를 것”이라며 “컨디션은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이해인도 같은 대회 여자 싱글에서 개인 최고점인 220.94점으로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해인은 “동료들과 한 팀으로 국가대항전에 나가는 만큼 기대가 크다”며 “정말 재밌을 것 같다. 즐기고 돌아오겠다”고 밝혔다.

두 선수 모두 최근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어서 높은 점수가 기대된다.

팀 트로피는 종목별로 포인트를 합산해 최종 순위를 정한다.

가령 각국 2명씩 총 12명이 출전하는 남자 싱글은 쇼트프로그램 1위 선수가 12점, 2위 선수가 11점 등 순위별로 포인트를 획득한다.

프리스케이팅도 같은 방식으로 포인트를 합산한다.

모든 선수에게 포인트가 매겨지는 만큼, 전 선수가 고른 성적을 거둬야 한다.

이번 대회엔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일본, 캐나다, 이탈리아, 프랑스가 출전한다.

2021년 대회에선 125점을 받은 러시아가 미국(110점)을 제치고 우승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징계로 올해 대회엔 출전하지 못한다.

우승 후보는 미국과 일본이다. 한국은 캐나다, 이탈리아, 프랑스와 3위 자리를 두고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쿼드러플 악셀을 뛰는 남자 싱글 일리아 말리닌과 베테랑 제이슨 브라운, 여자 싱글 이사보 레비토 등이 엔트리에 이름을 올렸다.

일본은 남자 싱글 간판 우노 쇼마가 기권한 가운데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싱글 우승자 사카모토 가오리를 간판으로 내세웠다.

대회는 13일부터 열린다. 대회 첫날엔 아이스댄스 리듬댄스, 남녀 싱글 쇼트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