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오피스텔·상가 애물단지 전락
전북 오피스텔·상가 애물단지 전락
  • 왕영관 기자
  • 승인 2023.04.1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오피스텔 90실을 분양했는데 현재까지 70%가 공실입니다. 투자금 회수는 꿈도 꾸지 못할뿐더러, 막대한 은행 이자에 경매 위기에 처해 있는 실정입니다”

전주 A부동산투자회사 대표의 하소연이다.

전북 도내 오피스텔·상가가 주인을 찾지 못해 부동산업계의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10일 한국부동산원과 도내 부동산업계 따르면 지난해 전북지역 오피스텔 공실률은 평균 20%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평균(12%) 보다 높은 수준이다.

중대형 상가의 공실률 역시 평균 15%를 넘으며 전국 평균(9.5%)과 큰 격차를 보였다.

이처럼 도내에서 오피스텔·상가 매물이 해소되지 않는 이유는 투자 리스크가 크기 때문이다. 금리 상승 여파와 소비 위축이 심화되면서 투자 수익률이 떨어지고, 수요도 급감했기 때문이다.

실제 전주 효자동 신시가지를 시작으로, 부동산 투기 붐이 일면서 너도나도 은행자금을 끌어들여 오피스텔과 상가를 지었지만, 오피스텔은 월세 임대만 거래가 되고 있다. 특히 상가는 10년 가까이 1~2층을 제외하고 대부분이 공실로 남아 있다.

익산지역도 상황은 마찬가지. B사가 중심가에 건설한 오피스텔·상가의 경우, 준공한지 3년이 지난 현재까지 60%가 주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 오피스텔은 내부 인테리어와 가전제품 등 풀옵션을 내걸고 후분양를 실시했으나, 매수자를 찾지 못해 임대로 전환한 상태다.

B사 관계자는 “건물 1층은 대부분 중소형 상가로 구성돼 있다. 오피스텔은 월세라도 받는데 상가는 그렇지 못하다”며 “건축비, 금융비용 등의 부담이 크다”고 토로했다.

예전 1∼2인 가구 수요층이 증가하면서 주거용 오피스텔이 투자 상품으로 인기를 얻었지만, 지금은 투자금 회수가 어려운 ‘깡통’ 물건이 됐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외지 투기 세력이 전북에 몰리면서 그간 신규 택지를 중심으로 오피스텔과 상가가 지나치게 과잉 공급됐던 게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업계 관계자는 “지역 내 상업지역을 조사해보면, 오피스텔·상가가 우후죽순 들어섰지만 일부 중심거리를 제외하고는 빈 점포로 방치된 곳이 많다. 가격을 낮춰도 거래는 거의 이뤄지지 않는다”면서, “경기침체 속에 인구감소에 따른 유동인구 감소 및 상권 둔화 등에 따른 전북 경제의 현실이 공실률로 드러났다”고 사태의 심각성을 전했다.

왕영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