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임실 옥정호 상생발전을 기대한다
정읍·임실 옥정호 상생발전을 기대한다
  • .
  • 승인 2023.03.2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정읍시, 임실군 등이 ‘옥정호 수역’ 갈등을 풀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전북도는 옥정호 수역 관리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1일 옥정호 상생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전북도는 지난해 11월 행정, 유관기관,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등 14명의 위원으로 ‘옥정호 상생협의체’를 구성했다. 올 들어 첫 개최된 회의에서 위원들은 지난해 갈등 초래의 원인이 됐던 녹조 사태와 관련해 용역을 발주하고 원인 분석, 오염원별 저감 대책 마련 등을 착수키로 했다. 전북도와 옥정호 상생협의체의 중재 역할이 제대로 이뤄져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의 실타래가 풀리길 기대한다.

옥정호를 둘러싼 지역 간 갈등은 20여 년이 넘은 해묵은 현안이다. 옥정호는 1999년 정읍시 상수원 공급을 위해 광역 상수도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정읍시민의 식수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임실군은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이후 지역개발과 주민 재산권 행사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보호구역 해제를 줄기차게 요구해 2015년 전북도가 임실군 수역의 상수원보호구역을 해제했으나, 임실군이 옥정호 수변개발 사업을 추진하면서 갈등에 다시 불이 붙었다. 민선 8기 들어 임실군이 ‘섬진강 르네상스’ 프로젝트로 옥정호 수면개발을 본격화하면서 정읍 사회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해 ‘옥정호 상생협의체’가 구성된 이후 올해 첫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감에 따라 성과를 거둘지 주목된다. 현재 양 지역의 입장은 팽팽하다. 임실군은 근본적 해결방안으로 정읍시 급수체계를 옥정호에서 용담댐으로 변경할 것을 제시하고 옥정호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뜻을 밝히고 있다. 정읍시는 상수원 급수 체계를 변경해서 용담댐을 상수원으로 활용하는데 반대입장이다. 다행인 점은 양 지자체가 옥정호를 둘러싼 지자체 간 갈등을 상생과 협력으로 풀어야 한다는데는 동의하고 있다. 옥정호 상생협의회가 개발과 보존이 공존할 방안을 찾아나가길 기대한다. 무엇보다 전북도의 중재역할이 중요하다. 전북도가 적극적으로 나서 첨예하게 대립하는 사안에 대해 조정역할을 다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