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선도 현장을 가다] (사)희망찬코리아, 한국주거복지 사회적협동조합
[사회적경제 선도 현장을 가다] (사)희망찬코리아, 한국주거복지 사회적협동조합
  • 양병웅 기자
  • 승인 2023.03.22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약계층의 자립을 위해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는 사회적경제기업

 사회적경제는 구성원간 협력·자조를 바탕으로 재화·용역 생산 및 판매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민간의 모든 경제적 활동이며 일자리 창출과 사회서비스 제공, 지역 공동체 발전, 공익 증진 등의 사회적가치 실현에 중점을 두는 경제활동이다.

 사회적경제기업은 창의적 아이디어로 새로운 시장 수요를 개척하고, 시장의 방식으로 사회문제도 해결함으로써 혁신성장·포용성장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사)전북사회적경제연대회의(전라북도 사회적기업·협동조합 지원센터)는 이러한 (예비)사회적기업과 (사회적)협동조합 활성화 및 저변확대를 위해 해마다 우수한 사회적 경제기업 비즈니스 모델을 확산시키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해 오고 있다.

 이에 따라 전라북도 사회적기업·협동조합 지원센터는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중인 (예비)사회적기업과 (사회적)협동조합을 소개한다.

 ◆(사)희망찬코리아
 

(사)희망찬코리아(이사장 정은철)는 취약계층 및 일반인에게 수영과 수중(운동)재활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신체적·정신적 감각을 활성화해 자립의 기회를 마련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영유아 및 유소년(비만 및 허약체질)을 대상으로 생활체육 저변 확대와 엘리트 수영선수를 육성, 기존 운동서비스 개념에서 운동복지로의 사고적 전환으로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희망찬코리아는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장애인운동재활서비스·노인맞춤형운동서비스·스포츠활동건강관리서비스·노인문화여가토탈서비스), 발달재활서비스, 치료지원사업, 외부 방과후수업, 주간활동서비스을 진행하고 있다.

장애인운동재활서비스는 만 7세 이상 등록장애인(시각, 청각 제외)을 대상으로 근력·지구력·순발력 등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수중운동과 지적, 지체장애인의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한다.

노인맞춤형운동서비스는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수중걷기와 아쿠아로빅을 통해 근력강화, 관절가동성, 심폐기능 향상을 위한 서비스다.

스포츠활동건강관리서비스는 만 5∼18세 이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비만 또는 허약체질 아동의 건강교육, 운동처방 및 운동지도 등을 통해 체질을 개선하고 질병을 예방해 건강한 성장을 지원한다.

노인문화여가토탈서비스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 신체건강 관련 운동 종목 및 지역축제 참여 활동 등의 서비스다.

치료지원 사업으로 작업치료와 운동치료, 청능훈련, 보행훈련 등을 제공하고, 외부 방과후수업으로 근력, 지구력, 순발력 등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수중운동을 제공한다.

특히 희망찬코리아는 주간활동서비스를 통해 만 18세 이상∼만 65세 미만 지적 및 자폐성 장애인을 대상으로 수중운동, 체육활동, 음악활동, 미술활동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증장애인 일자리창출 사업으로 카페 'I GOT EVERYTHING'을 운영하며, 발달장애인을 채용해 커피 등 식음료를 제조·판매하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희망찬코리아는 공공기관 체육시설 위탁 운영해 전라북도국민체육센터(아중리) 수영장을 운영하며 기초체력 증진 및 영법 수영 등 생활체육 증진에도 힘쓰고 있다.

정은철 이사장은 "'눈 덮인 들판을 걸어갈 때 함부로 걷지 마라. 오늘 내가 걸어간 발자국은 뒷사람의 이정표가 된다'는 김구 선생님의 말씀처럼 책임감 있는 결정과 떳떳할 수 있는지의 정도의 길을 걷는 것이야 말로 사회적기업으로서의 가치로 거듭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사장 : 정은철
홈페이지 : http://www.hopesports.or.kr

<기업 주요 연혁>
○ 2023. 02   전라북도국민체육센터 수탁업체 선정 - 전라북도청
○ 2022. 10   스포츠클럽 등록 인가(전주,군산,김제,남원) - 각 지자체
○ 2021. 07   사회적기업 인증(사회서비스제공형) - 고용노동부
○ 2021. 04   전문스포츠클럽(학교운동부 수영부문) 등록 – 전주/군산/김제시교육지원청
○ 2019. 02   주간활동서비스(발달장애인)기관 등록 - 전주시청
○ 2018. 01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기관 등록(노인맞춤형운동서비스) – 전주시청
○ 2017. 12   장애인복지시설 인가 및 희망찬 발달재활서비스 기관 등록 - 전주시청
○ 2017. 02   남원국민체육센터 수탁업체 선정 – 전라북도남원교육문화회관
○ 2016. 07   민간자격증(6개)발급기관 등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2. 03   비영리 사단법인 희망찬 설립 허가 – 전라북도청

 

 ◆한국주거복지 사회적협동조합 

한국주거복지 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곽병현)은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주거서비스 제공과 시공에 참여하는 자활기업 종사자들의 자립 지원이라는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이자 사회적기업이다.

한국주거복지 사회적협동조합은 지난해 협동조합 대상(大賞)을 수상해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곽병현 이사장은 지난 2008년 주거·복지·고용 통합으로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전국 100여 개의 주거복지(집수리) 자활기업들이 뜻을 모아 회사를 설립했다.

이후 2015년 민주적이고 투명한 경영과 조합원들의 권익증진, 지역사회와의 상생·협력을 위해 전국 최초로 주식회사에서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조직 변경을 하게 됐다.

한국주거복지 사회적협동조합은 전국적으로 주거복지 네트워크를 보유한 주거복지 전문기관으로서 △취약계층의 주거안정망 구축 △사회적경제 일자리창출 △지역사회와의 연대·협력을 통해 경제적·사회적·환경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특히 주거환경개선, 에너지효율개선, 사회주택 유지보수 등 조합에서 진행하는 사업에 조합원(자활기업)들이 시공으로 참여해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힘쓰고 있으며 저소득층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빈곤층의 에너지효율개선시공과 에너지진단을 통해 광열비를 감소하고 탄소배출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와 함께 취약계층 물 사용 환경 개선사업, 참전용사 주거복지 사업, 농촌 집 고쳐주기 사업, 주거비 지원사업 등 다양한 주거사업을 통해 취약계층에게 보다 현실적인 주거복지 실현이 가능하도록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조합원들과 소통을 통해 매년 바뀌는 정책에 대응하고 사회공헌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방 최초 사회주택을 운영하기 시작해 현재 3개소에서 무주택 주거 취약계층(소득1∼6분위)을 대상으로 주택 43호를 주변 시세의 60~80% 수준으로 장기 임대해 주거 취약계층들의 안정적인 주거권을 보장하고 있다.

또한 지역 맞춤형 사회주택 운영을 통해 주거 취약계층들의 주거비 부담을 낮추고 입주민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사회 공동체성 회복에 기여하고 있다.

이사장 : 곽병현
소재지 : 전북 전주시 완산구 천잠로 555, B동 3층
홈페이지 : http://www.coopewc.or.kr

<기업 주요 연혁>
- 2022.06. 2022 전라북도 협동조합 대상(大賞) 선정, 전라북도지사 표창
- 2020.06. CSES 사회적가치연구원, 사회성과인센티브 제6기 선정
- 2018.07.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 (제2018-120호)
- 2017.08. 전주시, ‘전주형 사회주택 공급 및 시범 운영’ 사업 선정
­ 2016.08. 카자흐스탄 고려인 주거환경개선 봉사활동 및 건축기술이전사업 (~2019) 
­ 2016.02. 한국주거복지 사회적협동조합 [명칭변경] 
­ 2015.04. 사회적협동조합(비영리법인) 조직전환 인가 (국토교통부 2015-1호)
­ 2014.12. 국회토론회, 「자활기업 소셜프랜차이징 가능한가?」 개최  
­ 2014.05. 본점 소재지 이전 [서울 금천구 → 전북 전주시] 
­ 2013.07. 보건복지부 전국자활기업 인정 (보건복지부 제2013-1호) 
­ 2008.01. 한국에너지복지센터 설립  [주거 취약계층 에너지효율개선 지원]  

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