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상담> 성장호르몬 주사의 건강보험 적용 바르게 알기
<건보상담> 성장호르몬 주사의 건강보험 적용 바르게 알기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 승인 2023.02.05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시판 성장호르몬 제품
국내시판 성장호르몬 제품

Q. 10세 여아 자녀를 두고 있는 엄마입니다.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작기도 했지만, 또래 친구들 보다 많이 작아 걱정입니다. 성장호르몬주사제의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다고 하던데 어떤 경우에 적용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성장호르몬 주사는 사람 성장호르몬과 유사하게 작용하도록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개발된 약물입니다. 여러 원인에 의해 성장호르몬 생산이 불충분하거나 분비에 문제가 있는 경우, 또는 성장호르몬 분비는 정상이지만 다른 원인으로 키가 작은 경우에 성장호르몬 주사를 이용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소아 성장호르몬결핍증에 대한 성장호르몬제의 건강보험 적용 대상은 ① 해당 역연령(만 나이)의 3퍼센타일(percentile) 이하의 신장이면서, ② 2가지 이상 성장호르몬 유발검사로 확진되고, ③ 해당 역연령보다 골연령이 감소된 경우입니다(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성장호르몬제 투여기간은 역연령 만 2세 이후부터 골단이 닫히기 전까지 투여하나 골연령이 여자의 경우 14-15세, 남자의 경우 15-16세 범위 내에서 성장호르몬제의 건강보험 적용이 됩니다. 해당 연령에 포함되지만 현재 키가 여자의 경우 153cm, 남자의 경우 165cm을 초과되는 경우는 건강보험 적용 기준에서 제외되어 성장호르몬제 비용 전액을 환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 [관련 근거]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보건복지부고시 제2022-268호, 2022.12.1. 시행)

성장호르몬제 투약 여부는 환자 상태를 고려한 의료진의 정확한 의학적 판단이 우선되어야 하므로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방향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