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묘년, 새해목표 달성을 위한 금연 가이드
계묘년, 새해목표 달성을 위한 금연 가이드
  • 장수인 기자
  • 승인 2023.01.03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배가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아마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때문에 신년목표를 세우라면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이 바로 금연이다. 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금연에 성공했다는 사람보다 결국 이런저런 이유를 대며 흡연을 지속하고 있는 사람들을 더 쉽게 만날 수 있다. 전주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고승규 과장과 함께 금연 가이드에 대해 살펴보자.

 ■ 금연에 실패하는 이유 

 금연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중독’이다. 담배에는 타르와 니코틴 같은 유해물질이 들어 있는데, 니코틴은 코카인, 헤로인 보다 강한 중독성을 가지고 있다. 니코틴은 뇌 보상회로를 활성화 시킨다. 보상회로는 물질 추구와 갈망을 일으키는데, 긍정적인 보상 또는 강화시스템으로 자극되면 행동의 반복을 일으킨다.

 담배를 피우게 되면 흡입된 니코틴의 약 25%가 혈액으로 흡수되고 15초 내로 대뇌에 도달하게 된다. 니코틴은 앞서 이야기한 보상회로의 도파민 경로를 활성화시켜 강력한 긍정적 강화와 중독을 유발한다.

 ■ 니코틴과 금단증상 

 니코틴은 뇌에 대한 자극효과와는 달리 근육에는 이완효과를 나타낸다. 니코틴 의존자의 경우 흡연 후 약 90분에서 120분이 지나면 금단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 24시간에서 48시간이 지나면 금단 증상이 최고조에 이르게 된다.

 금단 증상은 길게는 수주에서 수개월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주요 금단증상으로는 담배를 피우고 싶은 마음(갈망감), 긴장감, 짜증, 집중곤란, 졸음, 수면장애, 맥박 감소, 혈압 저하, 식욕 증가, 체중 증가, 운동능력의 감소, 근육 긴장 등이 있다.

 금단증상을 겪다보면 육체적·정신적으로 괴로움을 호소한다. 그러나 이 시기만 잘 견뎌낸다면 금연의 성공 가능성이 크게 향상된다. 

 ■ 금연을 해야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은 담배가 몸에 나쁘다는 것을 알기에 금연을 다짐한다. 하지만 담배가 몸에 어떻게 안 좋은지를 묻는다면 정확히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러다보니 금단 증상이 찾아왔을 때 금연에 대한 의지가 더욱 쉽게 꺾이는 것이다.

 니코틴은 중독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혈관도 수축시킨다. 담배 한 개비당 약 30분간 혈관이 수축된다. 그렇다면 이론적으로 담배 1갑(20개비)을 피우는 사람은 10시간동안 혈관이 수축된 상태로 유지된다는 것이다. 즉, 아침에 눈을 떠서 첫 담배를 피우는 순간부터 저녁에 잠들기 전까지 혈관이 수축된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혈액순환장애로 인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손가락 발가락의 혈관이 수축하여 괴사하는 질병을 버거씨병이라고 하는데 잦은 흡연은 버거씨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흡연시 방생하는 일산화탄소는 적혈구의 산소운반을 방해해 심장마비와 뇌졸중 등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킨다. 

 ■ 금연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1. 흡연에 대체할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자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가지각색이다. 명상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사람도 있고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르거나 등산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흡연을 대체해 스트레스를 해소 하게끔 하루 30분씩 자신이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취미 활동을 하는 것이 금연에 많은 도움이 된다. 

 2. 흡연자들을 피하라

 대게 흡연자들끼리 친한 경우가 많다. 평소 어울리던 친구, 선후배, 동료들과 흡연을 했다면 금연의 결심을 하고도 다시 흡연을 하게 된다. 함께 흡연을 하던 분위기가 금연에 큰 방해가 되는 것이다. 금연에 대한 자신의 의지를 단호하게 보여주고 눈치 것 흡연의 상황을 피해야 한다. 

 3. 충동적인 흡연에 대한 대처 방안을 찾자

 담배가 생각날 때 껌이나 비타민제, 주스 등 새콤한 맛이 나는 식품을 먹는 것이 흡연의 욕구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고 순간순간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면 흡연 충동을 대처하는 좋은 방법이 된다.

 

 ■ 전주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고승규 과장 “금연 결심했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한 약물치료도 방법”
 

 스스로 흡연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한 약물처방이 금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약물을 사용하는 것은 다른 방법보다 금연의 성공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금연 하겠다는 마음가짐부터 실천방안까지 철저한 준비와 행동이 필요합니다. 한 두번 금연에 실패했다고 해서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금연을 시도한다면 분명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장수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