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역사도심지구 주민 의견 수렴, 규제 완화 시도
전주 역사도심지구 주민 의견 수렴, 규제 완화 시도
  • 장정훈 기자
  • 승인 2022.12.2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중앙동과 풍남동, 노송동, 그리고 충경로를 중심으로 한 원도심 상권 침체기가 지속되면서 ‘강한경제 전주’를 실현할 수 있는 도시계획 관련 규제 완화 등 보다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위한 발걸음을 내딛었다.

전주시(시장 우범기)가 역사도심지구 규제 완화를 위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나섰다. 시는 오는 27일부터 내달 1일까지 중앙·풍남·노송동 등 개발이 제한된 원도심 거주 시민들을 상대로 규제개혁 의견을 서면으로 접수받는다고 21일 밝혔다.

지구단위계획상 역사도심지구는 풍남문, 동문거리, 전라감염 일대 등 151만㎡(약 46만평) 상당의 원도심이 다수 포함됐다.

이곳은 지난 2018년 역사도심지구로 묶여 프랜차이즈 업종과 개발 규모, 건축물 높이 등이 제한돼 왔다.

역사도심지구에 위치한 전주천변 인근 건축물 높이는 2~3층 이하, 역사·문화 자원 주변 건축물 높이 2층 이하, 프랜차이즈 업종의 경우 전주에 본사가 없을 경우 입점 금지 등의 규제 제한이 적용됐다.

이로 인해 역사도심지구의 주변에 빈 점포 증가 등 도심 활력을 잃고 있고 극한 상권 쇠퇴기에 접어들고 있다.

실제, 전주시의회 김윤철(중앙·풍남·노송·인후3동, 민주당) 의원은 지난 9월 26일 제395회 정례회 2차 본회의 시정 질의에서 “올 8월 기준으로 동문상점가의 총 점포수 236개소 가운데 빈 점포가 63개소로 공실률 26.7%를 기록하고 있고, 웨딩거리는 14.8%, 병무청에서 다가교 사거리 까지는 22.8%의 높은 공실률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2022년 2분기 전국 상업용부동산 소규모 상가 평균공실률 6.6%와 중대형 상가 13.1% 보다 크게 웃도는 수치다”고 통계수치를 발표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구도심이 대부분인 역사도심지구에서의 보다 폭넓은 규제 해제 방안이 필요하다”며 “역사도심지구에서 새로운 업종으로 새 사업을 구상하려고 하면, 도시계획관련 규제 등으로 좌절되는 경우가 많다. 규제는 풀고, 지원은 강화되는 합리적인 도시계획 관련 방안 등이 제시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전주시는 이에 원도심 활성화를 목적으로 거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나섰다. 또 주민들의 의견 수렴 후 내달 중 도시건축공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업종 확대를 검토한다. 업종 확대가 마무리되면 개발 규모, 건축물 높이 등에 대해서도 단계별로 완화하는 방안을 찾아갈 계획이다.

황남중 전주시 도시계획과장은 “용역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며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지킬 것은 확실히 지키고, 바꿀 것은 과감히 바꿔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장정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