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신배는 어떻게 나라를 망치나
간신배는 어떻게 나라를 망치나
  • 이정덕 전북대 명예교수
  • 승인 2022.12.04 15:44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덕 전북대 교수
이정덕 전북대 교수

간신은 군주에게 아첨과 무고로 나라를 혼란에 빠트리기 때문에 이들의 이야기는 나라의 흥망성쇠를 설명하는 데 흥미로운 이야깃거리를 제공해준다. 간신은 말재주가 번듯해서 윗사람이 혹하게 만드는 사람이다. 군주가 신하의 간사한 말에 혹하지 않아야 하겠지만 그게 그렇게 쉽지 않다. 군주의 마음을 귀신같이 알아내서 말을 혹하도록 잘 꾸며서 말하기 때문이다.

<순자(荀子)>에서 공자는 다섯 가지 간신을 설명하고 있다. 1. 마음을 반대로 먹고 있는 음험한 자, 2. 말에 사기성이 농후한데 달변인 자, 3. 행동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고 고집만 센 자, 4. 뜻은 어리석으면서 지식만 많은 자, 5. 비리를 저지르며 혜택만 누리는 자. 공자에 따르면 이들은 말을 잘하고 지식이 많고 총명하지만, 속임수를 잘 쓰고 진실이 없다. 군주가 이들에게 놀아나면 나라가 망한다는 것을 역사가 보여주고 있다.

삼국지로 유명한 유비의 촉나라는 제갈공명과 같은 뛰어난 인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황호와 같은 간신이 있어서 멸망하게 되었다. 유비가 죽은 다음 아들 유선이 황제에 올랐는데 황호가 황제에게 아부를 하고 황제의 총애를 받는 상서령 겸 진군장군(현대의 부총리 겸 군사령관) 진지와 결탁하면서 승진을 거듭하여 중상시(현대의 대통령 비서실장)가 되었다. 황호는 AD 258년에는 정사를 완전히 장악하였고, 황호의 위세와 권력에 눌려 대신은 모두 뜻을 굽히고 따랐으며, 자신을 미워하는 황제의 이복동생을 좌천시켜 조정에 나오지 못하게 만들었으며, 대장군(총사령관) 강유를 몰아내려다 실패했지만 강유가 후환을 두려워하여 스스로 물러나 성도(成都, 촉나라의 서울)로 돌아오지 않았다. AD 263년 위나라 군대가 촉나라를 침략하자 제갈공명의 손자인 촉나라 장군 제갈상은 면죽관으로 나아가 위나라 군대를 막았으나 중과부적으로 패하자 일찍이 황호를 참수하지 못해 나라가 망하게 되었다고 탄식하며 죽었다.

명나라 환관 위충현은 윗사람의 눈치를 잘 살폈기에 황제 희종의 문서수발실장으로 승진했다. 황제의 눈과 귀가 되어 정보를 철저하게 차단하고 황제가 향락에 몰두할 수 있게 해주어 황제의 총애를 받게 되었다. 황제의 총애를 등에 업고 충신들을 모함하여 제거하기 시작했다. 조카가 지휘첨사(경호실장)가 되어 금의위(경호실)를 장악하였고 자신은 감찰과 정보기능을 수행하는 동창(비밀정보기구)의 책임자가 되었다. 수사와 모진 고문으로 공포정치가 일상화되었다. 대신들이 목숨을 걸고 위충현의 국정농단을 고발하는 상소를 올렸지만 황제는 이를 무시했다. 위충현은 관리들뿐만 아니라 황족들도 대거 살해했다. 하지만 희종이 죽고 새로운 황제가 점차 세를 쌓아 위충현과 그 일파를 제거했지만 늦었다. 이미 명나라는 커다랗게 흔들려 10여년 후 청나라에 망했다.

공자는 <논어> ‘안연편(顔淵篇)’에서 무신불립(無信不立), 즉 백성의 믿음을 얻지 못하면 나라가 망한다고 하였다. 또한 <효경(孝經)>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천자에게 직언하는 신하 일곱명이 있으면 비록 자신이 무도하더라도 천하를 잃지 않는다. 제후에게 직언하는 신하가 다섯이 있으면 비록 자신이 무도하더라도 나라를 잃지 않는다.” 직언을 하는 신하를 두면 천자나 군주가 둔해도 나라가 신하들의 실력에 의해 유지되지만, 오직 듣기 좋은 말만 하는 신하만 곁에 두면 군주가 편할지는 몰라도 나라가 흔들리고 내부반란이나 외부침략으로 나라가 망하는 길로 들어선다. 즉, 군주 자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군주가 신하를 잘 쓰는 것이다.

공자는 주역을 풀이한 <계사전(繫辭傳)>에서 “덕이 두텁지 못하면서 지위가 높거나, 사리를 모르면서 도모하는 바가 크거나, 역량은 작으면서 맡은 바가 무거우면, 화를 당하지 않는 경우가 드물다”고 썼다. 신하들이 그릇이 작아 맡은 바를 감당하지 못하면 화를 당하며, 그 피해가 결국 군주와 백성에게 돌아간다는 뜻이다.

이정덕 <전북대 명예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2-12-05 17:02:02
고려시대는 유교 최고대학 국자감을 중심으로, 고구려 태학, 백제 오경박사, 통일신라 국학의 유교교육을 실시함. 유교사관 삼국사기가 정사(正史)이던 나라.

http://blog.daum.net/macmaca/3057



http://blog.daum.net/macmaca/3127



http://blog.daum.net/macmaca/733



http://blog.daum.net/macmaca/2967
윤진한 2022-12-05 17:01:25
옥스포드대(영국), 하이델베르크대(교황윤허,독일),야기엘로니안대(폴란드) 총장등 참석.@세계화시대라, 유교가 세계인들에 인정받는 가장 학술적.객관적인 방법은, 학교 교육의 세계사 자격입니다. 아무리 좋고 오래되어도, 세계인들이 공통으로 배우는 학교육에서, 그 자격이나 역사성이 없으면,배척하거나 임시변통으로 맞장구를 쳐주어도, 돌아서면, 결코 그 자격을 인정해주지 않는게, 학교교육을 거친 사람들의 반응입니다. 대학자격도 그렇습니다. 대중언론인 신문.방송이나 입시지에도 아무리 좋다고 해도, 학술적.교과서 자격이 없으면, 인정받지 못합니다.@세계사로 보면 한나라때 동아시아 지역(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가 성립되어 지금까지 전승.

한국 국사는 고려는 치국의 도 유교, 수신의 도 불교라고 가르침
윤진한 2022-12-05 17:00:49
복구시키기로 법을 발효하여, 임시정부 요인들(고문:이승만.김구선생, 위원장:김창숙 선생)과 남북유림들이 모여 성균관에 대자를 더 붙여 성균관대를 설립(복구설립형식임)키로 결의하여, 성균관장이 성균관대신 성균관대를 미군정에 등록하여 국사로 가르치는성균관의 유일무이 최고대학자격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성균관대로 정통을 승계하기로 하자, 미군정이 향교재단의 재산으로 성균관대 재정에 기여토록 하는 법을 추가로 만들어 주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때 대통령령으로 시작된 한국민족문화대백과발행으로 행정법상 조선 성균관 승계를 추가로 법제화한것. 성대 6백주년 행사때는 대통령.국무총리.교육부 장관 참석하였습니다.@ 성균관대,개교 6백주년 맞아 개최한 학술회의. 볼로냐대(이탈리아), 파리 1대(프랑스),
윤진한 2022-12-05 17:00:08
합니다. 세계사의 오랜전통의 대학들인 중국 태학(세계 최초의 대학).국자감(원.명.청의 국자감은 경사대학당과 베이징대로 승계됨), 그리고 서양 최초의 대학인 볼로냐.파리대학의 세계사 자격은 베이징대와 성균관대에 아주 중요합니다. 세계사의 중국 황하문명, 세계종교 유교, 세계 4대 발명품으로 교육되는 중국의 종이.화약.나침판,인쇄술도 중요합니다. 학교교육 전분야에 걸쳐 근대세계의 지배세력이던 서유럽 학자들의 이론으로 이루어진 학교교육(신학.법학.의학및 역사.철학과 고교때의 수학, 세계사, 사회문화, 국토지리.세계지리,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 음악.미술등)은 유교경전이나 가톨릭 경전과 함께 세계인의 만국공통어입니다. 성균관대는 일본이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을 받아들여 항복한 후, 미군정당시 성균관을 복
윤진한 2022-12-05 16:59:27
하느님의 만물.인간창조이후 공자님.예수님같은 聖人들이 인류의 미개와 타락상태를 방지하기 위해, 다시 한번 정립하신 하느님과 聖人의 질서는, 앞으로도 지속시켜야 합니다.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승계대학인 성균관대입니다. 중국의 문화대혁명으로 세계종교 유교가 위기에 있지만, 유교의 세계종교 자격이 있는 세계사를 반영해야 하기때문에 교황윤허로 설립이 기획된 예수회(귀족출신 이나시오 사제가 설립한 예수회는 교황청의 실세로 세계적으로 교황윤허대학은 별로 없음)의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국사 성균관 자격가진 성균관대[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다음의 Royal대로 성균관대 출신인 필자(윤진한, 문필가.유학자.사상가)의 사상이며, 유교와 세계종교 가톨릭의 역사적 자격을 바탕으로 공존하고자 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