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바이오융합산업분야 신규 발굴과제사업 박차
전북 바이오융합산업분야 신규 발굴과제사업 박차
  • 정재근 기자
  • 승인 2022.11.16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테크노파크
전북테크노파크

전북테크노파크(원장 양균의) 전북과학기술진흥단은 2022년 전북과학기술위원회 산하 바이오융합산업연구회 및 과제기획TF를 통해 중앙정부 산업·기술정책 트렌드에 맞춰 중대형 신규 R&D 과제 발굴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북테크노파크는 발굴된 과제의 사업성 및 기술성, 정책부합성 등의 완성도 제고를 위한 전문가 연계 자문·검토위원회를 16일에 개최했다.

이번 추진되는 바이오융합산업연구회의 신규 발굴과제 자문·검토위원회는 바이오·화학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그동안 발굴·기획된 R&D과제의 기술성, 경제성, 정책부합성, 국책사업화 가능성 등을 자문 및 검토함으로써 구체적인 기획과제의 사업화 완성도를 제고했다.

2022년 바이오융합산업연구회는 상반기 지역 내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2차례 지역산업 경쟁력강화, 제조업 고부가가치화, 기후변화, 탄소중립, 4차 산업혁명 대응, 이종산업간 융·복합 기술 및 신산업 발굴 등 전북의 산업·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천연물 및 미생물을 활용한 플라스틱, 포장재, 잉크, 스캐너 등 다양한 바이오융합산업 분야 등에 대한 기술수요조사를 진행했다.

이후, 중앙 관련기관의 전문위원을 통해 접수된 기술수요조사서 8건에 대해 사업경제성, 기술성, 정책부합성, 과제 중복성 등을 고려 총 7건의 신규기획 과제를 선정·심의했다. 선정된 과제별로 전문가로 구성된 TF를 구성해 3개월 기간 내 기획을 추진했다.

기획된 7건의 과제(1,650억 규모)는 대부분 2023년도 이후 국책사업화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의 국가연구개발 공모사업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발굴된 과제는 바이오 플라스틱 원천기술 개발, 천연자원을 활용한 바이오 복합소재 기능성 포장재 연구센터 구축 및 바이오잉크 신소재 연구센터 구축, 재활용·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수소 생산 새만금 에너지 클러스터 실증, 플라즈마 실증단지 구축중대형 안전 진단 플랫폼 구축 및 첨단산업소재 생산 기반 구축 등 대부분 중대형 R&D 분야로써 지역의 특화 및 주력산업육성정책, 국내·외 산업육성정책과 정합성을 고려해 기획되었다.

전북테크노파크 양균의 원장은 “2022년 바이오융합산업연구회를 통해 전라북도 내 바이오융합산업 분야의 핵심기술 및 실증을 기반으로 신 산업생태계를 조성해 R&D기술경쟁력 강화 및 성장동력 확보 등 전북경제 발전 선도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