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스타항공 147명 부정 채용’ 이상직 등 3명 법정행
검찰, ‘이스타항공 147명 부정 채용’ 이상직 등 3명 법정행
  • 장수인 기자
  • 승인 2022.11.01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타항공 채용 비리’ 혐의로 구속된 이상직 전 국회의원이 재판에 넘겨졌다.

전주지검 형사3부(부장검사 권찬혁)는 1일 업무방해 혐의로 이 전 의원과 최종구 이스타항공 전 대표를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김유상 이스타항공 전 대표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기소했다.

이 전 의원 등은 2015년 11월부터 2019년 3월까지 이스타항공 직원 600여명을 신규 채용하는 과정에서 점수가 미달되는 지원자 147명(최종합격 76명)을 부정채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 수사결과 이 전 의원 등은 서류 합격 기준에 미달한 응시자가 합격되게 하거나, 지원서도 제출하지 않은 응시자를 채용되도록 했다.

또 서류전형과 1차면접 등 순으로 진행되는 채용절차에서 각 단계별로 특정 응시자를 무조건 합격시키도록 인사팀에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 관계자는 “184회에 걸쳐 총 147명에 대한 채용비리가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며 “검찰은 채용비리의 중대성을 감안해 향수 수사와 공판 과정에서 피고인들에게 책임에 상응하는 형이 선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피고인들에게 채용을 청탁한 관련자들의 청탁 경위, 대가성 여부 등에 대해 계속 수사할 계획”이라며 “이스타항공과 관련된 나머지 고발사건도 철저히 수사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장수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