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상담> 캡슐 내시경 검사 보험적용 알아보기
<건보상담> 캡슐 내시경 검사 보험적용 알아보기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 승인 2022.10.16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50대 회사원입니다. 속이 불편하여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았더니 병원에서 크론병이 의심되어 캡슐내시경을 해보자고 권유받았습니다. 캡슐 내시경 검사를 하면 건강보험은 적용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캡슐내시경은 크기가 작고(11㎜ × 27㎜), 무게가 가벼운(3.7g) 장비로 일반내시경에 비해 통증이 없고, 일반내시경으로는 관찰하기 어려운 소장을 관찰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위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으로 확인되지 않는 병변 진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캡슐내시경 검사의 건강보험 적용 대상은 ①원인불명의 위장관 출혈로 상부소화관내시경·결장경검사에서 출혈원인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소장에서의 지속적 또는 반복적 출혈이 의심되는 소견이 있는 경우 ②소장 크론병으로 결장경검사에서 크론병이 확인되지 않았으나, 크론병의 소장 침범이 의심되는 임상 소견이 있는 경우 ③소장종양 또는 용종증으로 소장영상검사에서 소장종양 또는 용종증이 의심되는 경우 ④기타 소장질환으로 소장질환이 의심되나 타 검사방법으로 진단되지 않아 2차적으로 시행한 경우에 보험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④에 해당하는 질환에 시행한 경우에는 본인부담률 80%로 적용합니다.

따라서, 크론병의 소장 침범이 의심되는 주치의 임상 소견이 있는 경우 캡슐내시경 검사는 건강보험으로 적용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제공>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