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봉 전북도의회 의원 “정주여건 교통만족도 최저 광역교통망·주차장 확충을”
“그동안 혁신도시의 외적 성장에 노력했다면 이제는 내적 성장을 강화해야 합니다”
윤수봉 전북도의회 의원은 ▲이전공공기관 주민지원 및 지역사회 공헌 활동 확대 ▲교통·악취등 정주 환경 개선 ▲혁신도시 안정적 추진 기반 구축 등을 강조했다.
윤 의원은 “혁신도시 입주 기관별 차이는 있지만, 공공기관들의 지역사회 참여 활동이 문화예술행사·교육·세미나 등 단발성 행사 위주다”라며 새로운 정책과 사업을 발굴로 사회공헌기금 조성, 지역중소기업 물품 우선구매 확대, 공간 시설 개방 등을 예시로 들었다.
이어 윤 의원은 “주말마다 공공기관 직원들이 대규모로 빠져나가고 있다. 2020년 국토교통부의 정주여건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교통만족도가 59.4점으로 가장 낮다”고 지적하며 “혁신도시 거점으로 광역교통망 구축 및 수요응답형 버스 도입, 공영주차장 및 주차타워 조성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또한 2021 도의회 설문조사를 인용해 “혁신도시 주민들의 축산 악취 문제에 대해 ‘현재까지도 악취를 체감하고 있다는 응답이 97.5%’에 달했다”며 과감한 예산지원으로 혁신도시 인근 축사 매입 및 이전, 악취저감시설 설치 등을 앞장서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윤 의원은 “혁신도시발전지원센터 설치로 전북도의 농식품, 금융 등 유관사업 연계 및 스타트업 지원, 지역거버넌스 역할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마무리했다.
●신유정 전주시의회 의원 “전주·로컬푸드 소비 촉진 등 주민체감 상생방안 모색을”
“전북혁신도시는 전국 혁신도시 중 2위로 10곳의 혁신도시에서 우수합니다. 이제 입주기관의 지역상생발전과 정주여건을 고민해야 합니다”
초선인 신유정 전주시의회 의원은 주민들의 의견을 참고하며 현안 문제에 심도있는 탐구를 선행해 단·장기적으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신 의원은 “안전한 먹거리 확보, 운송거리 축소를 통한 탄소배출량 최소화 등은 우리가 지향하는 식품소비 형태이며, 환경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꼭 필요하다”라고 꼽았다. 이어 공공기관이 전주와 완주 일대에 있는 만큼 ‘전주푸드·로컬푸드 구매촉진 플랫폼’을 소개하며 “전주·완주 일대의 로컬푸드 소비를 늘리고 이를 넘어 전북의 로컬푸드가 소비되는 생태계 및 네트워크 구축”을 제안했다.
이어 지역상생 소통을 위해 위해서 공공기관 체육·여가시설 개방, 사회적경제플랫폼·상생협력 플랫폼 구축 등을 예시로 들었다. 신 의원은 “주민들이 느낄 수 있는 쓰레기 수거, 봉투 구입 등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악취문제가 익산·김제의 축사뿐만 아니라 산단의 공장 및 대기가스, 소각 시설 등 복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며 “장수군의 악취 해결 연구를 적용해 주민들이 신선한 공기를 느낄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공공기관 문화시설에서 많은 홍보와 공동체 활성화·주민참여형 사업 발굴 등도 제안했다.
신 의원은 “전북혁신도시 지역상생발전 및 정주여건 강화를 위해서는 언급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유의식 완주군의회 산업건설위원 “도 차원 상생안 지원 필요 혁신도시 철도망 구축을”
“전북혁신도시로 명명된 우리 지역 혁신도시가 단순히 혁신도시에 있는 특정지자체 및 혁신도시만의 상생을 논해서는 안 됩니다.”
유의식 완주군의회 산업건설위원은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전북전체의 상생협력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유 위원은 “현재 혁신도시 내 입주기관 일부 직원들이 교육·문화·생활 전반에서 불편함을 느껴 전주시 인근에서 출퇴근하고 있으며, 내부 거주지역도 전주·완주의 다른 정책과 지원으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 위원은 이어 ‘한국주거환경학회 논문집 - 혁신도시 근접도시의 주거환경만족’ 논문을 이용하며 “정주여건의 만족도는 높으나 철도·사립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져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된 바 있다”며 “지금 당장 철도망을 구축할 수 없다면 혁신도시와 익산역·전주역 등 대중교통망 확충 및 중장기적으로 혁신도시를 연결하는 철도망(전철 또는 경전철)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말했다.
이어 “혁신도시내 각종 육아·행정 정책이 통일되어야 한다. 완주군과 전주시의 적용기준이 달라 두 지역 주민들이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 위원은 “혁신도시의 상생은 이를 처음 설계한 의도에 맞는 핵심역할에 충실하도록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국가균형 발전과 전북지역 균형 발전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황권주 전주시 기획조정국장 “주민 제안 시설 조성 노력 공공기관 유휴공간도 개방”
3세션 ‘전북혁신도시 입주기관과 지역 상생발전 협력 방안’ 토론에 나선 황권주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하드웨어적 인프라 조성 적극 노력 ▲공공기관과 상생협력 사업 전개 등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황 국장은 “전북혁신도시가 올해 6월 말 기준 정주 인구 달성률이 계획인구 대비 101.4%로 전국 2위며, 전북지역대학 출신 채용도 작년 기준 5위(36.6%)를 차지했으나, 채용인원으로는 3위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간 기관과 상생발전 방향 및 성과에 대해 ▲전주시·완주군이 2019 수소시범도시 선정으로 수소버스 운영과 내년에 1천2백평의 수소충전소 설치 ▲전주시-한국국토정보공사의 스마트시티 구축협력 속도 ▲국민연금공단-전북대의 ‘금융연금 경제학 과정 운영’을 통한 인력양성 지원 및 금융강의·포럼 진행 등을 들었다.
이어 정주여건 개선 사업으로 “어린이(가족)친화공간 조성, 혁신동 주민센터 신축, 복합혁신센터 및 다목적체육센터 건립 등을 추진중이며, 주민들과 공공기관이 제안한 도로·교통, 건축·시설 등 하드웨어 인프라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중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혁신도시 내 부족한 문화시설 보완을 위해 공공기관 유휴 공간을 적극 개방하고 있다”며 “한국출판산업문화진흥원에 지역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책쉼터’ 운용, 농촌진흥청의 농업과학도서관등도 새로 단장하고 있으며, 공공기관 내 다양한 시설들이 시민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 지역과 자연스럽게 융화될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황 국장은 전북혁신도시가 이전공공기관이 아닌 전북에 있는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규모있는 협력사업부터 지역민과 함께할 수 있는 상생사업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마무리했다.
이휘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