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철 의원 “전주시 본도심과 역사도심지구 상권 활성화 대책 마련해야”
김윤철 의원 “전주시 본도심과 역사도심지구 상권 활성화 대책 마련해야”
  • 배청수 기자
  • 승인 2022.09.26 2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중앙동과 풍남동, 노송동, 그리고 충경로를 중심으로 한 병무청 사거리에서 다가교 사거리 까지의 구도심 상권 침체기가 지속되면서 ‘강한경제 전주’를 실현할 수 있는 도시계획 관련 규제 완화 등 특단의 대책마련이 다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주시의회 김윤철(중앙·풍남·노송·인후3동, 민주당) 의원은 26일 제395회 정례회 2차 본회의 시정 질의를 통해 “역사도심지구단위계획 지정으로 중앙동과 노송동, 풍남동 일원(전주부성 주변지역)이 과도한 규제에 시달리고 있다”며 “2018년 4월 30일 지구단위계획이 결정 고시된 이후 해당지역은 개발이 멈췄다. 신축되는 건축물의 용도 및 건축 층수, 업종까지 제한 받으면서 지역 상권이 활기를 잃어가고 있다”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특히 “전주부성 및 주변지역의 역사문화자원을 보전하고 난개발을 막는다는 데는 동의하지만, 그 규제가 너무 과도할 경우 상권이 위축될 소지가 다분하다”며 “현재 지구단위계획에 속하는 지역은 2층이상 건물을 올릴 수 없고, 프랜차이즈 가맹점 형태로 커피숍이나 제과점, 패스트푸드점 등의 입점 제한이 되고 있다. 주민들이 그 무엇도 할 수 없는 형편이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또 동문거리 및 감영객사권역 역시 꼭 프랜차이즈가 아니더라도 이와 유사한 업종까지 제한하고 있고, 건축물의 신축·개축과 리모델링 까지 일정부분 제한하고 있다”며 “이처럼 과잉규제로 전주시가 얻는 것은 무엇인가를 다시한번 생각해줘야 할 것이다”고 꼬집었다.

 김의원은 이어 “충경로를 중심으로 한 병무청 사거리에서 다가교 사거리 까지의 인접지역 역시 극한 상권 쇠퇴기에 접어들었다. 올 8월 기준으로 동문상점가의 총 점포수 236개소 가운데 빈 점포가 63개소로 공실률 26.7%를 기록하고 있고, 웨딩거리는 14.8%, 병무청에서 다가교 사거리 까지는 22.8%의 높은 공실률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2022년 2분기 전국 상업용부동산 소규모 상가 평균공실률 6.6%와 중대형 상가 13.1% 보다 크게 웃도는 수치다” 고 보충 설명에 나섰다.

 김윤철 의원은 마지막으로 “우범기 시장은 지역경제를 살리는 첫 걸음으로 구도심 상권의 회복을 위한 복안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밝혀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이에 대해 “역사도심 지구단위계획 지정의 변경과 도시계획 정비 등을 통해 과도한 규제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까지 완화시키겠다”며 “2회 추경을 통해 1억원의 용역비를 마련, 각 관련분야 도시계획 변경 용역을 벌인 뒤 상권회복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배청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22-09-26 20:26:44
전임의 쑤래기 정책으로 시민들이 고생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