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규모화’ 전북도교육청 속도 내나
‘적정규모화’ 전북도교육청 속도 내나
  • 이휘빈 기자
  • 승인 2022.09.2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청 전경
전북교육청 전경

전북도교육청이 올해 안에 중학교 두 곳에 대한 적정규모화에 대해 초중학교를 통합해 운영하는 ‘통합운영학교’를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일선 학교마다 찬반 온도가 팽팽한 상황이다.

이는 김승환 전 교육감 재임 시절인 2020년, 화정중학교(에코시티), 양현중학교(혁신도시)를 신설 조건으로 2022년 12월까지 구도심 중학교 2개교의 적정규모화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해당 기준은 학생수 300명(교육부 적정규모학교 육성·분교장 개편 권고기준) 이하 중학교가 우선 신청 대상학교다. 지난 5월 이를 추진하려고 했으나 극심한 반발에 부딪쳤다. 또 올해 안에 추진하지 못할 시 교부금 318억을 감액한다.

이에 도교육청은 ‘통합운영학교’를 제안했다.

이는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고자 학교급이 다른 학교를 묶어서 운영하는 학교로,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묶인 형태가 많은 편이다. 도교육청은 곤지중-전주완산초, 효정중-전주완산서초를 대상으로 하고, 해당 학교들의 학생·학부모가 지원을 필요로 하는 사항에 대해 지원할 뜻을 밝혔다.

학교 현장의 분위기는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찬성하는 쪽은 통합학교가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과정에서 선제적으로 참여해 지원을 받고 상생하자는 데 힘을 실었다. 반대쪽에서는 구성원들에게 갑작스러운 통보이자 미봉책이라고 지적했다.

익명을 요구한 교사 A씨는 "올해 안에 학교를 없애야 한다는 목적으로 초·중학교를 통합해 추진한다는 것은 미봉책에 가깝다"라고 지적했다. 반면 교사 B씨는 "인구는 줄어들고 통합운영학교는 점점 늘어나는 상황에서 선제로 지원을 받으면서 학교를 살릴수 기회"라고 답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19일부터 교원, 학교운영위원, 학부모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지며, 오는 29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이휘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