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와 전북] (完)새만금개발청장 등 새만금 사업 진두지휘 등 핵심에 포진
[윤석열 정부와 전북] (完)새만금개발청장 등 새만금 사업 진두지휘 등 핵심에 포진
  • 용산 대통령실=이태영 기자
  • 승인 2022.06.27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개발청, 중소벤처기업부, 소방청, 금융위 등

소방청에 박진수, 양순주 구조대장 등 10여 명 ‘맹활약’
전북 출신 공직자, 국가직 일반직종의 전체 공무원 수 0.55%에 불과
중앙인맥 빈사상태 우려…인재발굴과 지속적인 육성책 절실

 단군 이래 최대의 국책사업이라 불리는 새만금 사업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는 새만금개발청에는 차관급인 김규현(김제) 청장을 비롯해 26명이 근무하고 있다. 김 청장은 전라고,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영국 버밍엄대학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36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국토교통부 토지정책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장, 국토부 국토정책관, 국토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부단장, 국토부 대도시광역교통위 상임위원 등을 역임했다. 그는 27여년간 국토부에서 크고 작은 개발사업들을 추진·관리하면서 잔뼈가 굵은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소방청에는 소방정 직급인 박진수(정읍) 소방산업과장을 중심으로 양순주(남원) 중앙119구조본부 호남특수구조대장 등 1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박진수 과장은 1991년 소방공무원 공채로 첫발을 내디딘 후 소방방재청 소방정책과, 소방청 운영지원과, 대구소방안전본부 예방안전과장 등 중앙에서 다양한 업무를 두루 거쳤다. 특히 현장과 행정 전반에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소방행정 발전에 크게 공헌했다. 소속 직원에게 각별한 애정을 갖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소방서비스 발전에 남다른 노력으로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등을 받은 바 있다.

 양순주 구조대장은 1992년 공개채용을 통해 소방공무원에 임용, 소방청 기획재정담당관실, 대구소방안전본부 119특수구조단장 등을 맡는 등 화재예방과 진압·구조·구급대원으로 맹활약, 2007년 서울 서대문 소방서에서 열린 ‘2007년 소방영웅시상식’에서 영웅소방관상을 수상했다. 또한 2006년 소방방재청 지식기반시스템(KMS) 우수상 수상과 2005년 소방혁신제안 3건, 어린이 안전뉴스 기획, 1998년 지리산 집중호우 구조 활동 유공 등을 인정받는 등 많은 상을 받아 왔다.

 금융위원회에는 서기관급인 박성진(전주) 부동산추기특별금융대변인, 김석환(전주) 의사운영정보팀장 등 3명이 근무하고 있다.

 국가보훈처에는 성춘일(고창) 보훈심사위원 상임위원, 나치만(고창) 보훈심사위원실 상임위원을 포함해 15명의 전북 인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문화재청에는 3급인 이재원(군산) 안전기준과장을 중심으로 장철호(임실) 천연기념물과장 등 10여 명이 활약하고 있다.

 인사혁신처에는 20여 명의 전북 출신이 근무하고 있는 가운데 정만석(익산) 전 소청심사위원회 상임위원, 김우호(고창) 전 처장은 최근 인사로 물러나 아쉬움을 남겼다.

 한편, 현재 행정부 내 국가직 일반직종의 전체 공무원 수(2021년 12월31일 기준)는 18만1,273명이다. 그 가운데 전북 출신 공직자는 국회 사무처를 비롯해 중앙 부처 총 27개 기관에 약 1천여 명(6월 현재)이 활동하고 있으나 전체 공직자 수의 0.55%에 불과하다. 3급 이상 고위공직자는 약 140여명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라북도와 비슷한 인구 규모인 강원도의 전체 공무원 수 1천400여명에 비해서도 초라한 성적이다. 전북출신 인재발굴과 지속적인 육성의 필요성이 절실한 대목이다.

 당장 비중있는 장·차관급 인사가 극소수에 그친 것도 문제지만, 차관 반열에 들어갈 수 있는 중앙부처 실장급(1급)이 일부 부처를 제외하고는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상태여서 앞으로도 전북의 중앙인맥 빈사상태는 계속될 수밖에 없다.

 더욱이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 한 달이 지난 현재 여권 내 전북 출신이 눈에 띄지 않아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역 목소리를 중앙에 전달할 통로가 악화되는 등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폭이 좁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전북 정치권과 출향인사들은 “인재 육성이 가장 시급한 과제다"고 강조하고 “장·차관급 인사의 지속적인 발탁은 물론, 중간 간부들도 전북 출신을 적극 중용해 인사 탕평의 발판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용산 대통령실=이태영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