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당 검증위 1차 부적격자 36명 중 11명 부활
민주당 도당 검증위 1차 부적격자 36명 중 11명 부활
  • 남형진 기자
  • 승인 2022.04.10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공직선거후보검증위원회(이하 검증위)에서 1차 부적격 판정을 받은 36명 중 최종적으로 11명이 부활해 공천 심사를 받게 됐다.

부적격자 10명 중 3명이 다시 공천 심사 대상이 된 것이다.

이를 두고 지역 정가에서는 민주당이 개혁, 쇄신 공천을 한다며 검증위 절차까지 도입한 취지가 퇴색된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특히 1차 부적격자들이 부활하는 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압력’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지방의원 입지자들의 불만도 제기되고 있어 공천 심사에서 더욱 철저한 검증 작업이 요구되고 있다.

10일 민주당 중앙당에 따르면 오는 6.1지선 예비후보자 등록을 위한 1차 검증위 절차가 지난달 말께 마무리 됐다.

1차 검증 결과 모두 36명이 범죄 이력이나 부동산 문제, 이해충돌 등의 사유로 부적격자로 판정돼 예비후보 등록 대상에서 제외됐다.

그러나 민주당 전북도당 이의신청처리위원회는 이들 1차 부적격 판정자 36명 중 1차로 6명의 이의신청을 인용해 중앙당에 최종 판단을 의뢰했고 2차 심사에서도 이의신청자 7명의 주장을 받아들여 중앙당에 올렸다.

이에 중앙당은 1차 이의신청 인용자 6명을 모두 재심 대상으로 분류했고, 2차 인용자 7명 중 5명도 재심을 허용했다.

결과적으로 도당 검증위에서 부적격자 판정을 받은 36명 중 11명(30.5%)이 되살아 난 것이다.

이를 두고 지방의원 선거에 출마한 한 예비후보는 “대선 패비 이후 중앙당 차원에서 지방선거 후보자의 개혁과 쇄신 공천을 수없이 강조해 온 결과가 1차 검증위로부터 부적격자 판정을 받은 상당수 후보자를 부활시키는 것인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검증위원회를 사실상 무력화 시키는 것이나 다름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중앙당과 전북도당이 다가오는 지선에서 유권자들에게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공언했지만 1차 검증위 심사 결과를 상당수 뒤집어 버리면서 혼란과 갈등만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