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이력·부동산 문제 관련된 예비후보, 공천심사시 정밀 검증 대상 된다
범죄 이력·부동산 문제 관련된 예비후보, 공천심사시 정밀 검증 대상 된다
  • 남형진 기자
  • 승인 2022.03.2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의 예비후보 적격 여부 판정이 속속 내려지고 있는 가운데 1차 관문을 통과한 후보라해도 공천심사의 정밀 검증 결과에 따라 운명이 달라질 전망이다.

현재 민주당 전북도당 예비후보 자격 심사를 위한 검증위 절차는 대선으로 늦어졌다는 점을 고려해 범죄 이력이나 다주택자 등 부동산 문제가 없을 경우 검증위원장 확인 절차를 거쳐 문자메시지로 예비후보 적격 판정 여부를 통보하고 있다.

서류상 범죄 이력이나 부동산(다주택자 등) 문제가 있는 경우만 검증위원회 심의 대상으로 분류하고 있는 것이다. 검증위원회는 지난 18일 첫 검증회의를 열고 지방의원 선거 출마예정자 4명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부적격 사유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범죄 이력이나 부동산 문제 중 한가지 부적격 기준에 걸린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도당 검증위를 통과해 예비후보 등록 적격으로 통보된 입지자들 중에서도 2차 공천심사위를 100% 통과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는 상태다.

검증위 단계에서도 범죄 이력이나 부동산 문제를 최대한 꼼꼼하게 검증하고 있으나 본인 소명에 근거해 판단할 수 밖에 없다는 한계가 있다.

민주당 전북도당 한 관계자는 “검증위에서 철저하게 검증을 하고 있으나 정밀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예비후보 적격 판정자로 통보한 경우라도 향후 공천심사 과정에서 정밀 검증이 필요하다는 조건이 달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대선에 패한 민주당이 이번 지방선거 공천의 방점을 개혁과 쇄신을 포함한 높은 도덕성 확보에 두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범죄 이력이 있는 경우는 사상 최초로 법원 판결문까지 제출토록 하고 있어 이번 6.1지선 민주당 전북도당 공천 심사 과정에서는 의외의 결과가 나올수도 있다는게 지역 정가의 관측이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