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출발하자
지금 출발하자
  • 김양옥 전주교육대 평생교육원 전담교수·한국스피치, 웅변협회 전북회장
  • 승인 2022.03.0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어떤 일을 하게 될 때, 그 일이 나의 인생을 좌우할 만큼 귀중한 계기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 보자. 누구나 떨려오는 가슴과 달아오르는 가슴을 주체할 수 없을 것이다. 인간의 삶이란 영속적인 것이기도 하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가의 차이는 없다.

 그러나 어느 한 시점에서 우리의 삶을 완전히 바꿔 놓는 일이 가끔은 있다. 사람들은 이것을 일컬어 운명(運命)이라고도 말한다. 그런 계기를 만나게 되면 사람은 누구나가 진지해지게 마련이다. 그래서 전력투구하게 되는 것인지 모른다.

 지금의 바로 이 순간이 가장 귀중한 계기라고 여기자.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바로 출발하자! 최선을 다하자! 지금 곧 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결단력이다.

 지도자와 기업가, 성공을 바라는 모든 사람들에게 결단력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어떤 일에 있어서 출발의 의미가 중요하다면, 결단의 가치는 더욱 막중한 것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도전의 출발은 힘이 든다. 어떤 사람들은 생각을 하다가 포기한다. 미루다가 결심을 잃어버리는 망각 속에서 산다. 자기 계발을 위해 스피치 학습 연마가 뜨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필요성을 알고는 있지만 바쁘다는 이유만으로 포기하고 산다.

 지난 4월 양팔이 없는 장애를 초월해서 세계적인 화가로 우뚝 선 ‘살아있는 비너스’로 불리우는 ‘앨리슨 래퍼’가 한국을 방문하여 강연했다. 그는 “인생은 어차피 도전이다. 도전이 없다면 지루하고 무의미하다. 장애가 있어 도전이 더 강했고 그래서 지금이 행복하고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바로 이것이다. 어려움과 고통이 있어도 행동으로 실천해야 한다. 도전과 출발에는 갈등과 고통이 뒤따른다. 공포와 걱정이 앞장을 서게 마련이다. 그러나 성공할 수 있다는 결단력을 보인 이상, 우리는 최선을 다해 도전하고 노력해야 한다.

 일찍 일어난 새가 벌레를 잡는다. 집중력을 발휘하여 복잡한 문제들을 가능한 단순화시키자. 그런 후에 하나로 집약시켜 출발점이 헛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지금 이 시간이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는 사실을 깨닫자. 이런 사실을 잘 알면서도 도전의 출발을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우유부단한 사람은 꼼꼼하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지는 몰라도, 성공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다. 그가 결정을 못 내리고 주저하는 사이에, 다른 사람은 밭을 갈기 위해 이미 출발한 뒤인 것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지금 바로 출발하자!

 지금이 가장 빠른 편이다. 지금이 가장 소중한 순간이다. 누구나 지금 나의 운명을 결정짓는 하나의 전환점에 서 있다. 지금 이 시간을 놓치면 그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지금 곧 도전하고 출발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김양옥 <전주교육대 평생교육원 전담교수·한국스피치,웅변협회 전북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