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모임 줄여도 방역 효과 ‘미미’… 정부, 고강도 거리두기 카드
사적모임 줄여도 방역 효과 ‘미미’… 정부, 고강도 거리두기 카드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1.12.15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코로나 19 확산세가 급증하면서 공공시설 운영 중단에 들어간 15일 전주동물원 입구에 임시 휴장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이원철 기자
전주시가 코로나 19 확산세가 급증하면서 공공시설 운영 중단에 들어간 15일 전주동물원 입구에 임시 휴장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이원철 기자

전북에서 보름간 1천200명에 달하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전국의 감염 규모가 걷잡을 수 없는 속도로 커지자 방역당국이 고강도 거리두기 조치에 대한 검토에 들어갔다.

사적모임 인원을 기존보다 축소하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제한 등이 유력한 방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15일 전북도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르면 오는 20일 종전 4단계 준하는 거리두기가 시행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16일 김부겸 총리의 긴급담화가 있을 예정이다.

김양원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 “감염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고 연말연시로 모임, 이동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정부에서 조만간 사적모임 축소, 영업시간 제한 등의 내용을 담은 방역 강화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북은 단계적 일상 회복 이후 확진자가 급증해 이달 들어서만 하루에 80~100명대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전날에도 신규 확진자 120명이 발생해 역대 두 번째로 하루 확진자 최다치를 기록했다.

감염 사례를 보면 어린이집, 학교, 교회 등을 통한 소규모 집단감염뿐만 아니라 유증상 검사를 통한 확진이 이어지고 있다.

강영석 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최근 발생하고 있는 감염 상황을 보면 관리체계에서 벗어난 확진자 비율이 90%를 넘고 있다”며 “그만큼 매우 위중하기 때문에 이럴 때일수록 ‘멈춤’에 동참해주셔야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사적모임 인원을 강화하는 대책을 추진했지만 열흘이 넘도록 방역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는 셈이다. 그동안 일시적으로나마 방역 강화 대책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지만 방역당국은 소상공인·자영업자 반발을 우려해 신중한 입장을 보여왔다.

하지만 감염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낮은 청소년 백신 접종률과 고령층의 부스터샷(3차 접종) 참여율로 감염 차단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게 되면서 결국 뒤늦게서야 방역 강화 대책을 꺼내들었다는 비판이 나온다.

전북 도내 12~17세 백신 접종 완료율은 52.17%(15일 0시 기준)에 머물고 있다. 16~17세는 지난 10월18일, 12~15세는 11월 1일에 백신 접종이 각각 시행됐지만 여전히 절반에 그치고 있다. 고령층 3차 접종 역시 이날 기준 75세 이상은 79.7%, 60~74세는 39.1%로 나타났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