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민일보 9월 독자위원회 개최
전북도민일보 9월 독자위원회 개최
  • 신중식 기자
  • 승인 2021.09.29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친화도시 허와 실, 심층 기획을”
예비타당성 통과불구 차질사업 전반적 실태점검
주요 이슈 단순보도 아닌 입체적 분석내용 담아야
수사권 조정후 형사사건 민사화 등 문제점 조명을

전북도민일보 2021년도 제5차 독자위원회가 29일 본사 회의실에서 열렸다.

홍요셉 독자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독자위원회 기능 역시 위축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아쉽다”며 “오늘 독자위원들의 지면평가 의견이 적극 반영돼 도민을 위한 신문으로 한발 더 다가서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환 본보 사장은 “어려운 시기에도 본보 발전을 위해 참석해주신 위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독자의 목소리를 겸허하게 듣고 수렴하여 진정으로 독자가 원하는 맞춤형 신문제작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회의 내용을 요약 게재한다.

 

▲김지혜 위원(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전북지회장)= 9월 29일자 3면에 ‘군산 복선전철화, 신영대-강임준 합작품’ 제하의 기사를 보도했다. 이 사업이 관철되기까지 이들의 노력과 김현미 전 국토부장관의 조력이 함께 빚어낸 성과라는 평이다. 장항선 복선전철화사업은 2017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지만 웅천~대야 구간만은 전 구간 중 유일하게 단선으로 계획되었다. 2019년 12월 실시설계와 승인과 2020년 2월 신창~웅천 구간 착공 때까지도 단선계획에 변함이 없다가 우여곡절 끝에 복선화를 이끌어냈다. 물류와 교통, 공항 등 예비타당성을 통과했지만 제 때 주진되지 못하고 터덕거리는 사업들이 많다. 지역발전과 경제 활성화에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다. 이들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를 심층 기획시리즈를 통해 짚어주길 주문한다.

▲류두현 위원(전주대학교 대외부총장)= 9월 16일자 ‘수소경제 심포지엄’ 특집기사를 실었다. 사실 전북도 등이 사업 선점을 위해 먼저 나섰어야 했다. 늦은 감이 있지만 전북도민일보가 앞장서 100년 먹거리 수소산업 이슈를 주도해 고무적이다. 29일자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전북 16개 사업·1조3천609억원 반영 역대 최대’ 제하의 기사를 보도했다. 반영된 사업을 일목요연하게 도표로 정리했고, 전체 예산비중과 타 지역사업과 비교 등을 통해 사업내용을 입체적으로 다뤄 독자의 이해도를 높였다. 반면 28일자 ‘사립대 운영 어렵다면서 학교법인 이사장 보수는 인상’ 제하의 기사는 도내 이사장들의 보수가 어느 정도인지 타 지역과 비교 분석이 없었다. 또한 29일자 ‘전북 9월 소비자심리지수 전월비 상승’ 제하 기사는 전국평균과 비교 내용이 없었고, ‘도내 대학교 유학생 재작년부터 감소세’ 제하 기사는 감소 원인이 뭔지, 해결책 등 분석내용이 없어 아쉬웠다. 주요 이슈 보도에 대해 단순한 내용에 그치지 않고 입체적으로 비교분석하는 심층보도를 주문한다.

▲이윤애 위원(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장)= 9월 23일자 6면 ‘아동친화도시 인증 익산, 아동수는 급감’ 제하의 기사를 통해 아동친화도시의 실태를 짚었다. 최근 8년간 어린이집 아동수가 급감하는 현황과 6년간 익산지역 어린이집 폐원 현황을 보여주며 익산시의 아동친화도시 인증이 아동정책과 인구정책에 영향을 미지치 못했음을 지적했다. 지역소멸 위기까지 거론되는 시점에서 정책의 효율성을 점검해보는 시의적절한 기사라고 본다. 최근 여성, 아동 등 친화도시 인증이 자치단체장의 치적으로 시도되는 경우가 많다. 00친화도시는 단지 물리적 공간의 조성 뿐 아니라 합리적 정책계획, 타당한 예산배정, 사회적 인프라 구축, 정책이 추구하고자 하는 철학과 가치의 지향점이 대상자들의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영향평가가 이뤄져아 한다고 본다. 이들 실태와 문제점, 과제 등을 짚어보는 ‘00친화도시의 허와 실’을 심층기획을 통해 다뤄주길 바란다.

▲홍요셉 위원(전북지방변호사회장)= 16일자 수소 심포지엄 특집으로 100년 먹거리 선점 전략을 담아냈고 뒤이어 17일자 추석특집에 지방선거 입지자 현황 등 풍부하게 지면을 꾸몄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9월 24일자 ‘전주자영업자들의 벼랑 끝 절규’ 제하로 방역 손실보상 철저한 이행과 폐업에 따른 현실적 지원책을 촉구하는 내용을 게재했다. 전기료 인상 등으로 고통은 가중되고 있다. 구체적인 손실보상 문제 등 이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 관심을 바란다. 법조인의 한 사람으로서 소액심판사건 및 수사권 조정이후 문제점 등 관련 기사가 보다 심층적으로 다뤄졌으면 한다. 72.4%를 차지하는 소액심판사건 항소율은 3.7%에 불과하다. 문제점이 뭔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검경 수사권 조정 후 법조계 쟁점으로 떠오른 경찰의 고소사건 접수 기피와 형사사건의 민사화 등 기현상에 대해 문제점이 뭔지 보다 심층적으로 다뤄주었으면 한다.

신중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