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심포지엄] 전북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안은
[수소 심포지엄] 전북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안은
  • 김혜지, 김미진 기자
  • 승인 2021.09.15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민일보-전북테크노파크 2021 심포지엄
수소경제 선도로 전북 대도약 나서자 플로어 토론
전북도민일보-전북테크노파크 2021 심포지엄이 15일 한국과학기술원(KIST) 전북분원에서 열린 가운데 토론자들이 수소경제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이원철 기자
전북도민일보-전북테크노파크 2021 심포지엄이 15일 한국과학기술원(KIST) 전북분원에서 열린 가운데 토론자들이 수소경제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이원철 기자

 

안호영 국회의원.   사진=이원철·최기웅 기자
안호영 국회의원.   사진=이원철·최기웅 기자

▲ 안호영 국회의원

대한민국뿐만아니라 전라북도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수소산업이 떠오르고 있다. 실제 수소산업분야는 계속 발전해나고 있어 자동차 모빌리티에 관련된 산업분야에서도 수소의 쓰임새가 커지고 있고, 체철분야에서도 수소환원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세계는 기후위기 시대를 맞이하고 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중립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수소가 가진 비중이 커가고 있다. 특히 재생에너지의 불안정성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그린수소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

전북은 ‘대한민국 수소경제 1번지’라는 비전 아래 새만에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단지와 그린수소 클러스터가 만들어질 예정이고, 현대자동차는 전 세계 수소전기차 분야에서 우위를 달리고있다.

이런 자산을 활용해 전라북도가 그린수소 메카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생산-공급-저장-운송-활용 등 전 분야의 밸류체인을 구체화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야한다.

그 첫 단추로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 국가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수소산업이 제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여러 기업들이 집적화 되어있는 클러스터를 만들어야하고 여러 기술 개발이 필요한 규제자유지역으로 지정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것들이 될 수 있도록 관련 기업은 물론 전북도와 완주군 등 지방자치단체와 정치계의 협력이 필요하다.

전병순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   사진=이원철·최기웅 기자

▲ 전병순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

전북은 그린수소산업의 생산, 저장, 유통과 공급 등 다른 지역보다 유리한 인프라 조건을 가지고 있다.

산업기반만 보더라고 도내에서 넥쏘 등 수소상용차가 생산되고 있고, 연료탱크에 들어가는 수소연료전지 개발 등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연구기반에 있어서도 키스트 복합소재, 수소용품검사지원센터 등 최고의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

전북도는 이를 기반으로 그린수소 거점화를 위해 전주기 산업들을 구축하고,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 집적화를 이뤄낼 계획이다.

특히 수소융복합산업으로 전략적인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파이프라인 등 동부권 쪽에 활용할 수 있는 그린수소와 관련된 벨트화 사업을 고민하고 있다.

이러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담아 수소 활성화 실현하고자 4개 발전전략 35개 과제도 수립 중에 있다. 이와 더불어 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해 보조금 지원 등을 통해 2만대 가량을 보급해 나가는 것이 목표다. 또 수소차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2050년까지 수소충전소를 50개가량을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정치권, 지역의 전문가들과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전북이 수소산업 1번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안국영 한국기계연구원 박사.   사진=이원철·최기웅 기자

▲ 안국영 한국기계연구원 박사

지난 2005년에 수소에너지 보고서가 작성된 적이 있었다. 그 당시에는 수소를 하나의 에너지원이라고만 이해하고 흐지부지되었다. 이번에는 다르다. 정부의 강력한 의지로 수소 산업이 추진되고 있다. 오늘의 수소경제 선도로 전북 대도약 나서자는 포럼도, 정부의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에 맞추어서 달성될 것으로 보여진다.

우리가 수소경제활성화를 논의할 때 단기적, 중장기적 과제들을 열거해서 많은 발표들을 하는데, 그때마다 들었던 생각은 정부차원의 실행력을 갖춘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이었다. 지금은 전담기관도 선정이 되어있고, 수소법의 조속한 제정을 요청했는데 시행령이 나와서 운용되고 있다.

이제 정부가 강력하게 수소에너지를 밀고 있기 때문에 이 흐름을 따라가면 된다고 본다. 수소산업 섹터 커플링 이야기가 나왔는데, 섹터 커플링이 되면 한쪽에서는 디커플링 현상이 이뤄지게 된다. 예를 들어 수소차가 다니기 시작하면, 기름을 때는 주유소는 없어지게 될 것이고, 탈석탄을 요구하다보면 그곳에서 종사하는 노동자들은 일이 없어지게 된다.

이런 변화에 이해당사자들의 위기는 커질 것이다. 탈원전, 탈석탄, 디커플링이 되는 산업들을 활용을 해서 또 다른 산업을 육성하는 전략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김진태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사진=이원철·최기웅 기자

▲김진태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장

현재 정부는 수소위원회를 두고 있고, 수소경제정책관이라는 자리가 신설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오늘 심포지엄의 여러 발제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면서 전북 수소경제를 선도해서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전북도청에 수소국은 못되더라고 수소과 정도는 만들어서 조직적으로 움직였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키스트와 여러 연구원들이 있고 훌륭한 연구 인력들이 있지만, 그 인력들이 지역에 잘 공급되지 못하는 것이 문제다. 저희 연구원에서도 당장 확정한 연구사업들을 수행하기 석박사 인력을 43명을 수용해야 했는데 어려웠다. 정주여건이 안되서 등의 이유로 일을 그만두는 사람들도 많다.

우수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수소에너지 특성화 대학 부분도 중요한 지점이다. 전북대가 있지만 한정적이다. 우수인재를 공급해야만 이러한 산업도 활성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다면 생산만 하고 마는 실정이 된다. 실질적으로 산업을 일으킬 인력에 대한 고민이 중요하다.

우리 공사에서도 신재생에너지 쪽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검사물량이 많이 늘어나 필요로 하는 인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전문인력 양성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싶다. 우리 공사는 용접, 기계, 전기, 토목의 인력들을 채용해서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결국 수소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저장을 하고 유통을 해야 한다. 저장에서 굉장히 문제가 많이 생기는데, 도민들의 불안감을 어떻게 해소하고 갈 것인가도 중요하다.

이송인 전북테크노파크 신재생에너지사업단장.   사진=이원철·최기웅 기자

▲이송인 전북테크노파크 신재생에너지사업 단장

오늘 심포지엄은 전라북도 수소경제에 큰 화두를 던졌다. 전북의 산업적인 특성과도 잘 부합이 되고, 지역사회에 파급이 극대화시킬 수 있는 부분이 밸류체인 내에서 적절한 포지션을 찾는 것이 숙제이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수소상용차 외에도 농기계, 건설기계, 조선, 항공분야까지 수소모빌리티를 선점해가야 할 것이다.

소재부품요소들은 거의 동일하고 2차 전지까지 끌어내서 동일한 핵심소재의 부품에 넣어버리게 되면 에너지 변환 조직이라는 거대한 산업영역을 만나게 된다. 각각의 범주로 접근하기 보다는 하나의 생태계로 바라보고 전후방적으로 연관시켜서 전북에 효과적으로 이식시키는 부분들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석탄이 석유로 대체되는데 약 100년 정도가 걸렸다고 한다. 석유가 사용된 지 130년 정도가 된다. 인류 문명사적인 대전환기를 보면 에너지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전북이 기존의 경로를 따르지 않고 점프해서 나아가는 성장동력을 이번에 잡아야 한다. 수소경제라는 말이 많이 이야기되고 소개가 됐는데 전라북도의 산업 경제적인 측면과 환경적인 측면에서 정량적인 것을 명확하게 세팅해서 관리하고 피드백하고 구체성, 실천성이 필요한 시점이지 않나 생각한다.

정한기 비나텍 부사장.   사진=이원철·최기웅 기자

▲정한기 비나텍 부사장

오늘 이 자리에 산업체로서는 유일하게 참석했다.

2001년부터 탄소를 개발했으며, 수소연료전지사업으로도 사업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하지만 산업체 입장에서 보면, 현장에서 수소 산업을 구체화하는데 고민해야 할 부분이 아직도 많아 보인다.

수소를 생산해서 활용하는 문제에 있어 산업의 지속성장이랑 연계가 되어야 하는데, 활용면에 있어 미진한 부분이 보이기 때문이다.

전체 수소경제와 산업이라는 틀 속에서 그것을 활용하는 예산들이 적시에 제대로 쓰여져야 한다. 수소밸류체인이 마지막에 있다고 해서 멀리 보는 것이 아니라, 수소차나 건물용 수소발전기 등이 상용화된다면 연료전지부품의 활용 역시 크게 증가할 수밖에 없다. 지금도 연료전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 정책들이 병렬로 진행이 되어야한다고 본다.

전라북도에는 현대자동차 상용차 생산 공장이 있다. 하지만, 수소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자동차를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자동차를 사는 사람들이지 않은가. 이러한 부분이 제대로 고민이 되어서 정책 방향이 바로 잡아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

김혜지, 김미진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