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건축물 철거 대책미흡 지적에 정정보도 신청이라니…
공공건축물 철거 대책미흡 지적에 정정보도 신청이라니…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21.06.17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건축물 철거 대책 미흡 지적 본보 보도와 관련해 익산시는 이미지와 명예훼손 피해를 입었다며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신청해 파장이 일고 있다.

시가 노후 공공건축물을 철거하는데 있어 자체적인 철거매뉴얼(절차서)가 없는 상태에서 철거를 위한 입찰을 진행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는 본보 지적기사(6월 15일자 6면)와 관련해 익산시는 지난 16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조정(정정보도)을 신청했다.

익산시의 조정신청 취지를 요약하면 전북도민일보는 ‘익산시 노후 공공건축물 철거대책 뒷짐, 시민 안전불감증 고조’라는 제목으로 자체 철거 메뉴얼이 없는 상태에서 철거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시는 현재 시공사 선정과정에 있으며, 시공사 선정 후 건축물 해체계획서, 안전관리대책, 환경관리계획 등을 작성하고, 검토승인 후 공사를 시행하는 것으로 확인 되어 이를 바로잡아달라는 내용이다.

이와 같은 내용 등으로 사실 왜곡, 시정 신뢰도 추락, 이미지, 명예가 훼손되는 피해를 입고 있어 정정보도를 구하는 조정을 신청한다고 언론조정신청 이유를 들었다.

본보는 지난 14일 해당부서 담당자와 계장의 대화를 통해 “익산시는 시방서와 고용노동부에서 고시한 해체공사 표준안전작업지침을 철저히 준수할 것이며, 철거업체가 최종 선정되면 시행업체에 해체공법, 비상계획서, 안전계획서 등을 제출토록 하겠다”며 “익산시 자체적인 철거 매뉴얼이 없다”고 인정했다.

해당부서 계장과 담당자의 “자체적인 철거 매뉴얼이 없다”는 근거로 최근 광주광역시에서 철거 도중 발생한 사례들 들어 시민들의 안전불감증 차원에서 지적기사를 다뤘음에도 불구하고 익산시는 시정 신뢰도 추락, 이미지와 명예훼손이라며 정정보도 조정을 신청한 것이다.

익산시청을 출입하는 여러 기자들은 “언론은 사회 전반적인 잘못된 사안을 바로잡기 위해 지적할 수 있음에도 익산시는 언론을 길 들이려 하고 있다”고 맹비난하고 있다.

김경진 익산시의회 기획행정위원장은 “언론은 대안을 제시할 수 있으며, 잘못된 것을 바로잡을 수 있고, 시민들의 알 권리를 위해 사실을 근거로 보도할 수 있다”며 “기자가 안전불감증 차원에서 지적한 기사를 명예훼손이다고 정정보도 요청한 것은 크게 잘못된 것이다”고 지적했다.

강경숙 익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익산시 신청사를 건립하기 위해 옛 소방서와 익산보훈지청 건물 등을 철거하기 위한 과정에서 안전대책 미흡을 지적한 것으로 안다”며 “해당부서는 익산시 여건에 맞게 안전대책을 강구하고 자체 매뉴얼을 수립해야 한다”고 전했다.

기자는 국민과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존재하며, 사회전반적인 잘못된 사안을 바로잡고 지적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안전불감증 차원에서 지적한 내용을 이미지 훼손이다, 명예훼손이다 운운하며 정정보도를 요청한 것은 언론을 재갈물리기 위한 것이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