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레미콘업계, 운반비 인상 요구 확산 우려 대응책 마련 부심
도내 레미콘업계, 운반비 인상 요구 확산 우려 대응책 마련 부심
  • 김완수 기자
  • 승인 2021.05.1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레미콘업계가 운반단가 인상 등을 요구하는 레미콘기사들의 요구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우려가 높아지자 대응책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부산, 경남지역 레미콘 기사들은 1회당 운반단가를 현재 단가(5만1,121원)에서 20% 이상 인상 해 줄 것과 함께 경조비·휴가비 지급과 정년폐지 등을 요구하며 운행을 중단하는 등 레미콘 회사와 마찰을 빚고 있다.

이같은 추세는 전국적으로 확산될 움직임을 보이면서 전북지역 레미콘업계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군산지역의 경우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기사들이 운반비 인상폭을 높고 상대방 운행까지 막으면서 정면충돌하는 사태가 발생해 많은 피해를 입었기 때문이다.

전북지역 레미콘 업체는 약 70여개로 한 업체가 보유한 레미콘 트럭은 업체별로 다르지만 약 10대에서 13대 정도를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부족한 물량은 상대적으로 운반비가 높은 용차(1일 대여차)를 이용하고 있다는 게 관련 조합의 설명이다.

또, 관련 조합은 전북지역 레미콘 출고가격은 1㎥당 6만3천원에서 6만5천원 사이이고 레미콘 운반비는 회당 4만2천원에서 4만5천원으로 형성돼 운영되고 있다. 만약, 레미콘 기사들이 운반 단가 인상을 요구할 경우 가뜩이나 건설경기 불황으로 물량이 크게 감소한 상황에서 출고 가격마저 몇 년째 제자리걸음을 보이고 있어 영업을 이어가기 힘들 것으로 업계는 예상했다.

이와 관련 한 조합 관계자는“도내에서 영업 중인 대부분의 업체들이 영세업체들로 영업이익률도 사실상 3%대로 미치지 못하고 있어 레미콘 트럭 기사들의 요구를 받아들이기에는 힘든 상황”이라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지역에서 30년 동안 레미콘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는 한 대표는“인근 전남, 광주와 수도권, 강원도, 부산, 경남지역 레미콘 회사들이 운반단가 인상과 복지혜택 등을 놓고 트럭기사들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데 이 같은 현상이 우리지역까지 확산될까 노심초사 지켜보고 있는 실정”이라며“운반비 단가 인상 요구가 현실화될 경우 경영난을 극복하지 못하고 회사 문을 닫아야 할 업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