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균형발전·동서화합 열차, 정부 통 큰 결단 촉구
국토균형발전·동서화합 열차, 정부 통 큰 결단 촉구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1.04.28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경남 거창군청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동서 화합을 상징하는 ‘전주~김천 간 철도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28일 경남 거창군청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동서 화합을 상징하는 ‘전주~김천 간 철도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전주와 김천을 잇는 철도사업이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제외될 것으로 보여 전북, 경북 도민 모두 큰 아쉬움과 실의에 빠져있다.”

전북 철도망 구축 사업이 줄줄이 탈락할 위기에 처하자 전북도가 영남과 손을 맞잡고 정부의 통 큰 결단을 촉구했다.

경제성 논리에서 벗어나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라도 동서횡단철도인 ‘전주~김천 철도사업’과 ‘달빛내륙철도 사업’을 올해 국가철도망구축에 반영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8일 경남 거창군청에서 만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전주~김천 간 철도사업’을 포함시킬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양 지사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국가철도망 구축은 단순한 국토개발 사업이 아니다”며 “수도권과 남북방향으로 치우쳐 있는 국가발전의 균형추를 올바르게 되돌리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전주에서 김천까지 철도로 4시간 이상 소요된다. 전주와 김천 간 철도가 신설되면 동서지역은 1시간 내로 이동이 가능해진다. 또한 전북 입장에서는 새만금에서 부산 또는 포항까지 직통 노선이 생기게 된다.

하지만 수요 등을 고려했을 때 투자 대비 수익 효과가 떨어진다는 측면에서 국가철도사업 대상에 반영하긴 어려운 실정이다. 전주~김천 간 철도 사업은 노선길이 101.1km로 총 사업비 2조3천894억원이 소요된다.

전북과 경북은 철도망 사업을 경제성으로만 따지지 말고 국가균형발전과 동서화합을 위한 수단으로 봐야 한다는 시각이다.

양 지사는 “균형발전과 국민화합은 어떠한 경제 논리와 수치도 비견할 수 없는 최고의 가치”라면서 “전주~김천 철도사업을 통한 공공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다면 국가계획에 최종 반영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주~김천 철도사업이 국가계획에 최종 반영되도록 모든 역량을 쏟을 것”이라며 “정부의 역사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도 적극적인 공조가 시급하다는 목소리를 냈다.

이명연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번 계획안을 보면 수도권과 경상권, 충청권에 80% 이상이 집중돼 있다”며 “국가균형발전을 국정 가치로 삼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이 과연 국정 가치를 제대로 반영했는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북의 미래를 좌우할 중요 SOC사업을 준비해 온 전북도의 대응 역시 아쉬움이 남는다”며 “앞으로 남은 두 달 동안 추가 사업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한 뜻이 되어 총력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용섭 광주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송상락 전남도 행정부지사도 참석해 광주와 대구를 연결하는 달빛내륙철도 역시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건의했다.

달빛내륙철도는 광주~전남 담양~전북 순창·남원·장수~경남 함양·거창·합천~경북 고령~대구에 고속화 철도를 놓는 것으로, 광주~대구를 1시간대에 갈 수 있다. 노선길이 203.7㎞로 사업비 4조850억원이 든다.

전북도는 그동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이후 18개 사업을 신청했지만, 현재까지 새만금 인입철도 한 건만 반영됐다. 이번 계획안에는 ‘전라선(익산~여수) 고속화’ 사업만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토부는 관계기관 협의와 철도산업위 심의 등을 거쳐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을 오는 6월 최종 확정한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