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북도지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강력 대응”
송하진 전북도지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강력 대응”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1.04.1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전북도의회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발표에 대해 깊은 유감과 우려를 표하며 정부의 강력 대응을 요구했다.

송하진 지사는 14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일방적인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취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송 지사는 “일본 정부는 일방적인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취소한 뒤 우리나라 등 인접국과 다시 협의하고 오염수 처리 과정 등 전반적인 절차와 안전성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을 수용해야 한다”며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해양환경 피해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강구해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북도 차원에서도 대응에 나설 뜻을 내비쳤다.

송 지사는 “수입식품에 대한 방사능 검역을 강화하고 수입 수산물에 대한 유통 이력 관리와 원산지 단속 강화로 도민께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겠다”며 “해양환경 오염 우려와 수산물 소비위축으로 어려움을 겪을 어업인에 대한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북도의회 한빛원전 대책 특별위원회(위원장 성경찬)도 이날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강력 규탄하는 특위차원의 입장을 표명했다.

성경찬 위원장은 “자연환경은 인접국 상호간은 물론 전 인류가 공유하는 공동의 자원이라는 점에서 일본의 해양 방류 결정은 국제적인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며 “안전이 보장되지 않은 채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시키기로 한 결정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태평양 연안 지역을 방사선 물질에 노출시키는 범죄행위이자, 바다 생태계를 파괴하는 최악의 환경재앙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일본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한국정부가 일본정부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서 인접국가를 포함한 국제사회와 연대해서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할 것을 당부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